"동북아재단 역사왜곡 시정 실적 미미"

입력 2009. 10. 12. 15:50 수정 2009. 10. 12. 15:51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권영진 "반크의 10%도 안 돼"(서울=연합뉴스) 안홍석 기자 = 정부 산하 동북아역사재단이 해외 역사 왜곡 사례를 찾아내 고친 실적이 민간 사이버 외교사절단인 반크의 10%에도 못 미친다는 지적이 나왔다.

국회 교육과학기술위원회 한나라당 권영진 의원이 12일 공개한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동북아재단은 설립된 2006년 이후 해외 기관에 10건의 역사 왜곡 시정 요청을 했으며 이중 반영된 것은 3건에 불과했으나 반크는 2003년 이후 총 62건을 바로잡았다는 것이다.

따라서 연평균 실적은 재단이 0.75건으로 반크(8.85건)의 8.5%였다.권 의원은 조선 영조의 영정을 태조 이성계의 영정으로 잘못 게재한 중국 역사교과서를 고치는 등 재단이 시정하거나 시정 요청한 10건 또한 모두 중국에 편중돼 있어 세계적으로 퍼져 있는 역사 왜곡에 적절히 대처하지 못한다고 지적했다.

독도 표기 오류와 관련해서도 올해 7억4천만원의 예산을 받은 재단 산하 독도연구소는 지난해 설립 이후 4건을 고쳤으나 반크는 2000년부터 연평균 30.7건을 바로잡았다.

권 의원은 반크가 재단보다 실적이 크게 앞서는 이유는 1만6천여명의 사이버 외교관을 체계적으로 교육해 이들을 활용하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그는 "표기 오류 시정 사업은 지원과 함께 민간에 맡기고 동북아재단은 해외 역사 왜곡에 대한 구체적인 대응논리를 개발하는 데 연구역량을 집중해야 한다"고 말했다.

ahs@yna.co.kr < 실시간 뉴스가 당신의 손안으로..연합뉴스폰 >< 포토 매거진 ><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