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감초점] 정무위, 예보 "우리금융 소수지분 23% 조속 매각"

2009. 10. 9. 17:41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7%는 연내 매각 목표로 이미 블록세일 추진중" 밝혀의원들 "우리은행 파생상품 손실 예보도 책임" 질타

9일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예금보험공사는 우리금융 지분 73% 중 소수지분인 23%에 대해 블록세일 등으로 조속히 매각하겠다고 밝혔다.

블록세일은 가격과 물량을 미리 정해놓고 특정 주체에게 일정 지분을 묶어 일괄매각하는 지분매각 방식이다.

자산관리공사(캠코)는 대우조선해양과 쌍용건설은 내년 이후 매각을 추진한다는 계획을 재확인했다.

이승우 예보 사장은 이날 국감 업무보고에서 우리금융 지분매각에 대해 "소수지분(23%)의 조속한 매각을 위해 여건을 주시하고 있다" 면서 "소수지분은 블록세일 등으로, 지배지분(50%)은 전략적 투자가 등에게 매각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예보는 소수지분 23% 중 7%는 연내 매각을 목표로 이미 블록세일을 추진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캠코도 재계의 관심이 높은 공적자금 투입 기업의 매각 일정에 대해 "대우조선해양과 쌍용건설은 시장 상황을 감안해 내년 이후에 매각을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으며 대우일렉트로닉스는 공장 부지 매각 등 구조조정을 거친 후 재매각하겠다고 보고했다.

예보와 캠코ㆍ주택금융공사에 대한 이날 정무위 국감은 예상대로 우리은행의 파생상품 투자 손실 1조6,200억원을 둘러싼 책임 추궁도 있었다. 위원들은 황영기 전 우리금융 회장 겸 우리은행장은 물론 우리금융 대주주인 예보도 감시ㆍ감독을 소홀히 한 책임이 있다고 질타했다.

박상돈 자유선진당 의원은 이날 정무위 국감에서 "예보가 우리은행의 파생상품 투자에 대해 수시로 보고 받고 점검할 수도 있었는데 리스크 관리에 전혀 대응하지 못했다"면서 "파생상품 투자 손실은 황 전 행장뿐 아니라 예보의 공동 책임"이라고 지적했다. 조경태 민주당 의원도 "파생상품 투자 손실은 황 전 행장 개인만의 책임은 아니다"라며 "예보가 적법한 감독권한을 행사하지 하지 않았다고 본다"고 주장했다. 공성진 한나라당 의원 역시 "우리은행이 거액의 파생상품에 투자할 당시에는 재정경제부가 파생상품 투자를 장려하고 금융감독위원회는 아무런 경고도 없었다"며 "황 전 행장의 책임만은 아니다"라고 거들었다. 이 사장은 이에 대해 "(우리금융) 대주주이기는 하지만 일일이 경영에 간섭하고 개입하는 데 한계가 있었다"고 해명했다.

캠코가 최근 해운사 구조조정 지원을 위해 조성한 선박펀드의 매입 선박 17척이 모두 대기업에 집중된 것도 비판의 도마에 올랐다. 조경태 민주당 의원은 "구조조정기금이 투입된 선박펀드가 한진해운(16척), 현대상선(1척) 등 대기업 해운사의 선박만 매입하고 중소 해운사 선박은 사주지 못했다"고 꼬집었다.

이날 정무위 국감은 포스코 회장 인사에 대한 박영준 국무차장 개입설과 정운찬 국무총리의 인사청문회 거짓말을 놓고 이를 규명할 증인 채택에 대해 여야 간 공방으로 90분가량 늦게 시작됐다.

손철기자 runiron@sed.co.kr '스타화보 VM' 무료다운받기 [**8253+NATE 또는 통화]

[ⓒ 인터넷한국일보(www.hankooki.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