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감현장> 교과위 '정총리 겸직 논란' 파행

2009. 10. 7. 15:57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연합뉴스) 이윤영 기자 = 전날에 이어 7일 이틀째 진행된 국회 교육과학기술위원회의 교육과학기술부 국정감사는 정운찬 국무총리의 서울대 교수 시절 민간연구소 고문 겸직 논란과 경기도의원 증인 채택 문제로 초반부터 정회하는 등 파행을 겪었다.

전날 국감에서 정 총리의 공무원 겸직금지 규정 위반 의혹을 제기한 민주당 최재성 의원은 이날도 첫 질의에서부터 이 문제에 대한 교과부의 입장을 요구하며 안병만 장관과 장시간 승강이를 벌였다.

교과부는 서면답변을 통해 "최종적으로 해당 기관장(서울대 총장)이 판단해야 할 사항"이라고 밝혔지만 최 의원은 "만약 교과부 직원이 영리업체에 취직했다면 어떻게 할 거냐. 다른 공무원이나 국립대 교수들도 그렇게 하면 어떻게 할 거냐"며 안 장관을 몰아세웠다.

이에 대해 안 장관이 "현직 총리와 관계된 일이므로 답변할 위치가 못된다"거나 "제가 잘 모르는 일이다" "여기서 답변드리면 여러 가지 오해가 있을 수 있다"며 계속 즉답을 피했고, 야당 의원들 사이에서는 장관을 비하하는 듯한 발언까지 튀어나왔다.

최 의원은 "기가 막힌 장관님이시다. 법률상 해석을 부탁하는데도 안된다면 국감을 하지 말라는 얘기냐"고 다그쳤고, 같은 당 안민석 의원은 "장관의 답변 태도가 왜 그러냐. 총리의 졸개라도 되느냐"고 공격했다.

경기도의 교육국 설치 및 무상급식 예산 삭감과 관련해 경기도의회 의원들을 증인으로 채택하는 문제를 놓고서도 논란이 벌어져 정회한 끝에 본 질의가 1시간 이상 지연되기도 했다.

교과위는 이번 국감에서 경기도의회 의원들을 증인으로 채택했으나 해당 의원들이 "증인 출석 요구는 지방의회의 의결권을 훼손하는 것"이라며 반발, 사직서까지 제출하면서 출석을 거부했고 민주당 의원들은 재차 증인 출석을 요구했다.

애초 이날 국감에서는 전날 교육 분야에 이어 과학기술 분야에 대한 질의가 예정됐으나 시작부터 파행을 빚으면서 본 질의 자체가 제대로 진행되지 못해 일부 의원이 불만을 나타내기도 했다.

한나라당 서상기 의원은 "오늘은 과학 분야 국감인데 주객이 전도된 모습을 지켜보는 과학기술자들이 과연 무슨 생각을 하겠느냐. 의원들은 과학 분야 질의에 집중해 달라"고 말했다.

yy@yna.co.kr < 실시간 뉴스가 당신의 손안으로..연합뉴스폰 >< 포토 매거진 ><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