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서유지권 발동된 국회 '폭풍전야'

2008. 12. 31. 11:02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국회본청, 후문 뺀 全출입문 폐쇄..`장기전' 전망도(서울=연합뉴스) 류지복 기자 = 여야가 쟁점법안 처리를 위한 극적 돌파구를 마련하지 못한 가운데 무자년 마지막날인 31일 국회 주변은 말 그대로 `폭풍전야'였다.

김형오 국회의장이 이날을 법안처리 시한으로 제시하고 질서유지권까지 발동한데다 전날 밤까지 수차례 진행된 여야 원내대표 회담이 결렬돼 합의처리 가능성이 희박해진 상태여서 여의도에는 "이젠 뭔가 터질 때가 됐다"는 긴장감이 감돌고 있다.

특히 김 의장이 질서유지권을 발동한 국회 본청 주변은 `준(準) 전시상태'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국회 경위 65명과 방호원 90명, 국회 경비대 소속 경찰 170여명은 전날 밤과 마찬가지로 출입자들의 신분증을 일일이 검사하는 등 본청에 대한 삼엄한 경비를 펼쳤다. 한 방호원은 "20여년을 근무했지만 이렇게 출입을 통제한 경우는 처음 본다"고 말했다.

국회 사무처는 본청 후문을 제외한 모든 출입문을 폐쇄한 채 출입 대상자를 국회의원, 본청 근무자, 출입기자로 제한하는 바람에 후문을 통해 본청으로 들어오려던 민주당 당직자 및 보좌진들과 수시로 몸싸움과 말다툼 등 충돌을 빚었다.

민주당은 이날도 국회 본회의장과 상임위 점거농성을 이어가면서 김 의장이 언제라도 물리력을 동원해 의원들을 본회의장에서 끌어내고 법안을 직권상정할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초긴장 상태를 유지했다.

또 경위들이 본회의장에 진입할 경우에 대비해 의원별 본회의장 좌석배치, 역할 분담 등 시나리오별 대응책을 점검했다.

민주당 의원들은 의장석과 본회의장 정문 앞에 등산용 자일 등으로 `인간 사슬'을 만드는 저지 전략을 마련한 데 이어 이날은 밧줄까지 준비하는 등 만일의 사태를 대비했다.

한 당직자는 "만반의 준비가 끝났다. 경호권이 발동되더라도 처음으로 실패하는 사례가 될 것"이라고 자신감까지 보였다.

이런 가운데 이번 사태가 장기전으로 흐를 것이라는 관측도 제기되고 있다. 83명의 민주당 의원들이 본회의장을 점거한 상황에서 경위들만으로 본회의장의 질서를 회복하기 어렵지 않겠느냐는 추정에 따른 것이다.

사무처도 일단 상황을 좀더 지켜보자는 입장을 취하고 있다. 사무처 관계자는 "질서유지권은 물리적 대치상태의 해소가 아니라 말 그대로 질서유지 차원에서 발동하는 것이기 때문에 지금 당장 경위들을 본회의장에 투입해야 할 이유가 없다"고 말했다.

사무처는 전날 밤 400여명에 달했던 민주당 당직자 등 본청 체류인원이 이날 오전에는 200여명으로 반 정도 줄어든 것으로 파악했다.

한나라당 역시 민주당의 점거농성에 물리적으로 대응하기보다는 김 의장의 질서유지 조치를 지켜본 뒤 행동 방향을 정하겠다며 대기상태에 들어갔다.

홍준표 원내대표는 이날 의원총회에서 "국회의장이 국회법 절차에 따라 결단을 내리면 한나라당 의원들은 모두 하나가 돼 움직일 것"이라며 "오늘부터 우리는 예산결산특위 회의장에서 민주당의 폭력사태에 대해 항의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민주당 정세균 대표도 이날 연합뉴스 기자와 만나 "임시국회가 끝나는 1월8일까지 상황이 갈 수 있으니까 당직자들에게 편하게들 하라고 했다"고 전했다.

jbryoo@yna.co.kr < 긴급속보 SMS 신청 >< 포토 매거진 >< 스포츠뉴스는 M-SPORTS ><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