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회창 선진당 총재 "밀어붙이면 안돼"

2008. 12. 26. 19:36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한겨레] 한나라 입장과 '거리두기'

여야 중재역을 자임해 온 자유선진당이 한나라당의 법안 연내 강행처리에 제동을 걸고 나섰다.

이회창 총재는 26일 <문화방송> 라디오 '손석희의 시선집중'에 나와 "국회는 민주주의 원칙에 따라야 한다. 수의 힘으로 밀어붙이는 것은 되지 않는다"며 "(쟁점 법안은) 좀 충분히 논의해야지 연내에 처리하겠다고 하는 것은 무리다"라고 말했다. 이 총재는 "금융지주회사법, 은행법, 금산분리 완화, 국정원법 등은 아직은 처리할 시기가 아니라고 본다"고 구체적인 법안을 들기도 했다. 박선영 대변인도 최근 "방송법이나 집시법 등은 국민의 기본권을 본질적으로 훼손할 수 있는 내용을 담고 있어 연내 처리하는 것에는 반대한다"고 말했다.

선진당은 쟁점 법안을 둘러싼 여야 충돌 속에 본회의가 열릴 때 참여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권선택 원내대표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본회의장에서 농성하는 민주당 의원들을 끌어낸 뒤 회의장을 봉쇄한 상태에서 진행하는 본회의라면 선진당이 참여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선진당은 한나라당의 쟁점 법안 밀어붙이기에 대한 여론이 곱지 않은 상황에서 한나라당을 편들고 나설 이유가 없다는 판단이다. 자칫 한나라당에 치우칠 경우 재연될 수 있는 '한나라당 2중대' 논란도 부담이다. 권선택 원내대표는 "한나라당이 정치할 생각은 없고 통치할 생각만 있는 것 같다"며 "여당은 정국을 유연하게 이끌 책임이 있다"고 말했다.

성연철 기자 sychee@hani.co.kr

세상을 보는 정직한 눈 <한겨레> [ 한겨레신문 구독| 한겨레21 구독]

ⓒ 한겨레신문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겨레는 한국온라인신문협회(www.kona.or.kr)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Copyright © 한겨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