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상기 "서울대 자퇴생 72% 이공계열..위기"

2008. 10. 8. 15:54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연합뉴스) 장하나 기자 = 서울대의 최근 3년간 자퇴생 중 70% 이상이 이공계열 학생인 것으로 나타나 이공계의 위기가 확산되고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8일 국회 교육과학기술위원회 서상기(한나라당) 의원의 서울대 국감 자료에 따르면 지난 3년간 서울대 자퇴생은 476명으로 이 중 자연계열이 197명으로 가장 많았다.

공학계열 자퇴생이 146명으로 두번째였으며 자연계열과 합하면 이공계열이 전체 자퇴생의 72%를 차지한 셈이다.

그 뒤로는 사회계열 56명, 교육계열 35명, 예체능계열 23명, 인문계열 18명, 의학계열 1명 등의 순이었다.

서 의원은 "대부분 대입시험을 다시 치러 의.치대나 한의대로 진학하려고 학교를 떠난 것으로, 이공계 기피 현상이 이공계열 학생들의 엑서더스(대탈출)로까지 급속히 확산되고 있다는 우려를 지울 수 없다"며 대학 차원의 대책 마련을 주문했다.

한편 지난 4년간 치의학전문대학원 전체 재학생 1천590명 중 공대 출신이 554명으로 35%를 차지했으며 올해 첫 신입생을 뽑은 한의학전문대학원에도 50명 중 11명이 공대 출신이었다고 서 의원 측은 전했다.

hanajjang@yna.co.kr < 긴급속보 SMS 신청 >< 포토 매거진 >< 스포츠뉴스는 M-SPORTS ><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