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은, 리먼 인수했다면 국내경제 도움 됐을 것"

입력 2008. 9. 18. 18:30 수정 2008. 9. 18. 23:5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국회 정무위원회는 18일 리먼 브라더스 인수 추진과 관련된 각종 의혹을 받고 있는 민유성 산업은행 총재를 출석시켜 국책은행 수장으로서의 자질 등에 대해 집중 추궁했다. 여야 의원들은 한 목소리로 민 총재의 자진 사퇴를 촉구했으나, 민 총재는 "할 수 있는 최선의 조치를 다했다"며 사실상 거부했다. 특히 민 총재는 "산은이 리먼 브라더스를 인수했으면 리먼 브라더스가 파산보호신청까지는 가지 않았을 것이고, 국내경제에도 도움이 됐을 것"이라는 종래의 주장을 굽히지 않았다.

민 총재가 리먼 브라더스 인수를 추진하는 과정에서 보여준 '절차상 하자'와 '무능력'이 먼저 논란이 됐다.

자유선진당 박상돈 의원은 "리먼 브라더스 인수 사업은 산은의 업무계획에도 반영되지 않았고 금융위원회의 적법한 승인절차도 거치지 않았다"며 사임을 요구했다. 민주노동당 이정희 의원은 "리먼 브라더스를 인수했을 경우 떠안게 되는 부채의 액수조차 답변 못하는 민 총재가 국회에 나올 자격이 있는가"라며 퇴진을 종용했다. 민주당 홍재형 의원도 "이명박 정부가 인사와 관련해서 얼마나 무능한지 다시 한 번 입증이 됐다"며 민 총재의 경질을 주장했다.

하지만 민 총재는 "리먼 브라더스 인수는 국가적 손실이 없는 방향으로 진행했다"며 물러서지 않았다. 민 총재가 과거에 리먼 브라더스에서 근무했다는 인연으로 인해 무리한 추진을 했다는 지적도 나왔다.

한나라당 고승덕 의원은 "민 총재가 자신과 특수관계에 있는 리먼 브라더스 인수를 추진해 국제적 망신을 당한 것은 묵과할 수 없다"며 자진사퇴를 요구했다. 그러나 민 총재는 "혼자의 결정이 아니라 이사회에서 세 차례에 걸쳐 심도 있는 논의를 했다"고 해명했다. 민 총재는 또 "리먼 브라더스 인수와 관련해 청와대와 협의한 적 없다"고 답변했지만, 청와대 측은 이날 열린 국회 운영위 업무보고에서 "민 총재로부터 인수 계획을 보고받았다"고 말했다.

<선근형기자 ssun@kyunghyang.com>

- 맞춤인재 구인구직 '9988 경력채용 한마당' -

- 대한민국 희망언론! 경향신문, 구독신청(http://smile.khan.co.kr) -

ⓒ 경향신문 & 경향닷컴(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경향닷컴은 한국온라인신문협회(www.kona.or.kr)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Copyright © 경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