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야당에 추경안 처리 거듭 압박

2008. 9. 9. 11:21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한나라당은 9일 여야 간 추경안 협상이 난항을 거듭하고 있는 것과 관련, 서민의 민생고를 덜기 위해서라도 조속히 처리에 협조해야 한다며 민주당을 거듭 압박했다.

연일 고물가 행진이 이어지고, 추석명절이 나흘 앞으로 다가온 상황에서 야당의 이견으로 추경안 처리마저 추석 뒤로 미뤄질 가능성에 한나라당은 다급해진 분위기다.

조윤선 대변인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원내대책회의 비공개 부분 브리핑을 통해 "오늘 원내대책회에서는 가스·전기요금 보조를 위한 추경예산안 처리가 지연되고 있는 상황의 심각성에 대해 논의가 진행됐다"며 "추경 예산안은 이미 9월 11일까지 처리하기로 각 당의 원내대표가 서명한 사안임에도 불구하고 민주당의 정세균 대표는 한전이 그간 27조원의 잉여금이 있으므로 추경예산을 사용할 것이 아니라 이를 사용해서 요금 안정을 꾀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조 대변인은 "서민들에게 혜택을 주려는 추경예산을 반대하는 민주당은 도대체 서민을 위한 정당이냐"며 "서민들에게 더 이상의 고통을 지우는 일만큼은 막아야 된다는 것이 한나라당의 굳은 입장이다. 야당은 약속한 대로 추경예산처리에 협조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앞서 홍준표 원내대표도 이날 원내대책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서민들의 민생고를 조금이라도 덜어주기 위해 여야가 두 번씩이나 합의한 추경안을 추석 전인 11일까지는 반드시 처리해야 한다"며 "이번 주말 추석, 고유가 고물가로 서민들이 살아가기가 참으로 힘들다. 하루빨리 서민들에게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홍 원내대표는 "지금 민주당은 금번 추경에 한국 전력과 한국 가스공사에 대한 상반기 손실 보전지원금이 포함되어 있다며 추경안 전체의 발목을 잡고 있다"며 "만약 세제 잉여금을 추경에 포함시키지 않는다면 전기는 2.75%, 가스는 3.4% 인상 요인이 생기고 이것은 고스란히 서민 부담으로 돌아가게 된다"고 말했다.

그는 "민주당이 서민 정당이라고 표방하면서도 서민에게 혜택이 가는 추경 처리는 발목을 잡고 있는 것은 옳지 않다"며 "추경안이 11일 처리되려면 10일 오전까지는 완료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임태희 정책위의장도 이날 KBS 라디오 '안녕하십니까 백운기입니다'와의 인터뷰에서 "11일은 국회 개원시 (추경 안을 처리하기로) 약속한 날짜"라며 "처리를 더 이상 미룰 수 없다. 민주당이 처리를 약속했기 때문에 그 약속을 지키리라고 생각한다"고 거듭 추경안 처리 협조를 촉구했다.

임 의장은 "유가가 많이 올라서 전기나 가스요금을 많이 올려야 하는 상황이었지만, 서민들에게 부담을 줄 수 없어 정부에서 가격을 통제하다보니 막대한 손실이 발생했다"며 "추경예산으로 지원해 주지 않으면 아주 큰 폭으로 전기, 가슴요금을 올려야 해서, 이를 막기 위해 이번에 추경예산을 편성했다"고 설명했다.

김성현기자 seankim@newsis.com

<저작권자ⓒ '한국언론 뉴스허브'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