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여준 "李대통령, 구시대 '독주형 리더십'" 직격탄

2008. 7. 17. 10:46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이명박 정부 제2기 대통령 비서실장으로 유력하게 거론됐던 한나라당 윤여준 전 의원이 "이명박 대통령이 보여준 것은 시대적 변화와는 동떨어진 '독주형'리더십이었다"며 이 대통령을 정면 비판하고 나서 관심을 모으고 있다.

한때 '한나라당의 장자방'으로 불리는 등 보수진영의 대표적인 기획전략통 인사로 꼽혀온 윤 전 의원은 지난 16일 오후 서울 충무로 한반도 선진화재단에서 열린 '위기의 한국, 진단과 처방' 세미나에 참석해 "우리의 민주주의는 자율, 분권, 교감, 소통, 연대 등 절차적 민주주의를 중시하고, 더 높은 민주적 가치를 추구하는 수준에 이르렀는데, 시대가 요구하는 리더십과 이 대통령의 리더십 사이에는 엄청난 차이가 있다"며 이 같이 말했다.

그는 "이 대통령은 국정 최고 책임자가 갖춰야 할 최고 자질이며 덕목인 통찰력이 부족하다"며 "530만표라는 외견상의 압도적 표차에 도취해서인지, 사회구조의 변화와 국민의식의 진화를 경시한 것으로 보인다"고 지적했다.

그는 또 "이 대통령은 언행의 불일치가 너무 잦다"며 "지난달 19일 대국민담화에선 '국민을 편하게 모시지 못한 내 자신을 자책했다'고 선언했는데 얼마 안돼 시위대 강경진압이 시작됐다"고 질타했다.

그는 이어 "이 대통령이 당선 직후 여의도식 정치에서 벗어난 국가경영에 전념하겠다고 했지만 이는 불행하게도 경영적 리더십과 정치적 리더십 사이에는 상당한 간극이 있다는 것을 간과한 것"이라고 이 대통령의 '탈여의도' 노선에 대해 비판했다.

그는 이외에도 ▲인사 실패와 권력 사유화 ▲비전 부재 ▲지지기반에 대한 경시 등을 신뢰 상실과 국정 혼란의 원인으로 지적했다.

김형준 명지대 교수는 "이 대통령은 자신의 통치환경의 약점에 대한 이해가 부족했다. 체계적인 국정중심세력이 없었고 국민들의 기대 상승효과가 너무 컸으며 한나라당내 강력한 비주류가 존재하고 있다는 등의 위협 요인을 간과했다"고 지적했다.

김 교수는 "또 선거연합과 통치연합 사이에 엇박자가 났다. 선거 때는 박근혜 전 한나라당 대표의 지지를 받았으나 취임 후 박 전 대표와 갈등을 빚으면서 특히 영남을 중심으로 한 보수적인 50대 이상이 이탈했다"며 "선거과정에서 극심한 네거티브 공세로 사실 여부와는 상관없이 가장 취약한 도덕적 정통성을 갖고 출발한 것도 이 대통령의 짐"이라고 분석했다.

그는 이 대통령의 위기 돌파 해법으로 "청빈내각을 꾀하고 입지전적인 인물들을 기용함으로써 인사의 도덕성을 회복해야 한다. '우리와는 다른 정권'이라는 국민들의 인식을 불식시켜야 한다"며 "국민에게 감동을 주기 위해서는 이명박 계파, 즉 자기 것을 버려야 한다. 또 실용에 방향성을 불어넣어야 한다. 진보 가치를 배제시키는 것이 아니라 진보적인 가치를 보수적인 시각으로 접근해야 한다. 대중의 이념적 지형이 보수가 강화된 것이 아니라 중도가 강화됐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또 인하대 김용호 교수는 이 대통령 리더십의 특징으로 '공공성과 정치적 감각 부족', '방사형·권위적 조직 운영으로 인한 과부하', '뛰어난 학습능력'의 3가지를 꼽은 뒤 "재벌 총수 아래서 이익창출 위주의 체질이 몸에 배여 국정운영의 종합적 사고와 판단에 익숙하지 못하다. (그 결과) 정치적 아젠다 개발에 미숙하고 정치적 타이밍을 놓치는 경향이 있다"고 지적했다.

선진화재단 정책위 부의장인 한국외대 황성돈 교수는 이 대통령이 위기극복을 위해 '해야 할 7가지'와 '삼가야 할 7가지'를 제시해 눈길을 끌었다.

황교수는 '해야 할 7가지'로 △역사와 대화하라 △정직·겸손하고, 검약과 검소의 리더십 △관용과 포용, 소통과 통합의 리더십 △집중과 선택, 분권의 리더십 △중산층과 서민경제 살리기 △법치주의 확립 △핵심 개혁과제 추진을 꼽았다.

그는 '삼가야 할 7가지'로는 △국가 경영을 민간기업 프로젝트 하듯이 생각지 말라 △과거 성공의 덫에 걸려서는 안된다 △반시장적인 인기영합 정책은 피하라 △개헌과 운하에 올인하지 말라 △대북정책, 절대 조급해 하지 말라 △집권공신을 국정운영의 대신(大臣)으로 쓰지 말라 △측근들의 도덕적 해이를 용납하지 말라고 주문했다.

김성현기자 seankim@newsis.com

<저작권자ⓒ '한국언론 뉴스허브'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