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9 총선 '50배 과태료' 속출

2008. 3. 31. 15:56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7억원 상회할 듯

(서울=연합뉴스) 류지복 기자 = 4.9 총선에서 유권자가 금품이나 음식물을 제공받았다가 50배 과태료를 무는 사례가 속출하고 있다.

선관위 관계자는 31일 "현재까지 4.9 총선과 관련해 모두 116명이 8천137만원의 과태료를 부과받았다"며 "검찰에 계류중인 사건까지 포함하면 전체 과태료 부과 액수는 7억원을 넘을 것"이라고 말했다.

공직선거법은 후보 등으로부터 물품.음식물.서적.관광.교통편의를 제공받거나 입당의 대가로 금전을 제공받은 자, 축의금이나 부의금을 제공받은 자에 대해 5천만원 한도에서 제공받은 금액의 50배를 과태료로 부과하고, 제공받은 금액이 100만원을 초과할 경우 형벌로 처벌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실제로 경기도의 한 지역구에서는 지난달 통합민주당 A후보측으로부터 설 선물 명목으로 2만원 상당의 한라봉을 받은 유권자 32명이 모두 2천400만원의 과태료 처분을 받았다.

또 경남의 한 지역구에서는 지난달말 선거구민 53명이 53만원 상당의 음식물을 제공받았다가 지난 26일 2천192만원의 과태료를 부과받기도 했다.

대전 한 지역구에서는 지난달 한나라당 후보측이 지방의원 식사모임을 주선해 지지를 호소하고 34만원 상당의 음식물을 제공했다가 나중에 이 모임에 참석한 8명이 982만원의 과태료를 부과받았다.

충남의 모 선거구에서도 한나라당 후보측이 읍.면.동 협의회장 등 19명을 모이게 한 뒤 이 후보의 지지를 호소하고 43만8천원의 음식을 제공한 사실이 적발돼 이중 9명이 225만원의 과태료 처분을 받았다.

강원도에서는 지난 1월 민주당측 후보의 출판기념회장에 동원돼 12만원 가량의 음식물 및 교통편의를 제공받은 선거구민 6명 중 3명이 261만원의 과태료를 부과받는 일도 발생했다.

선관위는 "전반적으로 선거 분위기가 깨끗해졌지만 강원도 돈뭉치 사건에서 보듯 불법 기부행위 관행이 여전히 남아있다"며 "규정을 모르고 금품이나 향응을 제공받았다 하더라도 50배 과태료 부과대상이 되기 때문에 유권자들의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고 당부했다.

선관위는 "금품이나 음식물을 제공받은 자가 선관위에 반환하고 자수한 경우 과태료를 감경.면제받을 수 있다"며 "또한 경우에 따라 최고 5억원의 범죄신고 포상금까지 받을 수 있어 적극적인 신고가 요구된다"고 덧붙였다.

jbryoo@yna.co.kr

주소창에 '속보'치고 연합뉴스 속보 바로 확인

<모바일로 보는 연합뉴스 7070+Nate/magicⓝ/show/ez-i>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