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국정 붕괴"..안철수 "도대체 이게 나라냐"

2016. 10. 25. 21:16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한겨레] 우상호 “대통령이 수사 대상”
유승민 “대통령 말씀 의혹 해소에 많이 부족”
새누리 비박계 중심 대통령책임론
김용태 “대통령 당적 정리 등 조치 기대”

이정현 ‘곤혹’ 이정현 새누리당 대표가 25일 오후 국회 당 대표실에서 ‘최순실 의혹’과 관련해 비공개 최고위원회의를 마친 뒤 나서며 기자들의 질문을 받고 있다. 이 대표는 “의원총회를 열어 다양한 의견을 들어서 입장을 정리하겠다”고 말했다. 강창광 기자 chang@hani.co.kr
추미애 “철저한 수사”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5일 오후 국회에서 박근혜 대통령이 최순실씨에게 연설문 등을 미리 보내 도움을 받은 것을 시인하고 사과하는 방송 보도를 보며 “철저한 수사와 진상 규명”을 촉구하고 있다. 이정우 선임기자 woo@hani.co.kr
안철수 검정 양복 안철수 전 국민의당 상임공동대표가 25일 오후 국회에서 최순실씨의 비선실세 의혹에 대해 기자회견을 한 뒤 회견장을 나서며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안 전 대표는 이날 검정색 넥타이와 양복을 입고 나왔다. 강창광 기자

박근혜 대통령이 25일 최순실씨의 국정농단 의혹에 대해 ‘사과’했지만 특별검사제 도입, 청와대 개편 등 철저한 진상규명과 책임있는 조처를 요구하는 여야 정치권의 목소리는 더욱 거세지고 있다.

우선 박 대통령의 사과에 진정성이 있느냐부터 논란거리다.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박 대통령 회견 직후 간담회를 열어 “박 대통령이 (국정농단 사건을) 개인적인 일인 것처럼 말하며 감상적 유감 표명에 그쳐 유감”이라며 “대통령이 가장 먼저 할 일은 최씨가 지금도 인멸하고 있는 증거와 신병을 확보해 이 사태를 조속히 수습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지원 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장도 기자들과 만나 “변명으로 일관하면서 자신이 할 말만 하고 질문도 받지 않은 박 대통령의 태도에서 전혀 감동을 느끼지 못했다. 제기된 의혹에 대해 더 솔직하게 자백해야 한다”고 압박했다. 유승민 새누리당 의원은 “문제의 핵심은 불법이 있었는지 여부다. 대통령의 말씀이 국민 의혹 해소에 많이 부족하다. 불법에 대해 수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야당은 우병우 청와대 민정수석을 향해 겨눴던 화살을 박 대통령에게로 정조준했다. 우상호 민주당 대표는 이날 오전 원내대책회의에서 “우리는 그동안 박근혜 대통령의 연설을 들은 게 아니라 최순실씨의 연설을 들은 거냐. 국가기밀이 최순실씨의 컴퓨터로 흘러가서 어디로 갔을지 알 수가 없다”며 “이제는 박근혜 대통령이 수사 대상”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박 대통령이 최순실씨에게 의견을 들었다는 ‘고백’으로 의혹의 한가운데로 옮겨오면서 특검 요구도 분출했다. 안철수 전 국민의당 상임공동대표는 이날 오후 기자회견을 열고 “이번 최순실 국정농단 사건은 민주공화국의 보편적 질서가 무너진 국기문란, 나아가 국기붕괴 사건”이라며 “특검을 포함한 성역없는 수사로 짓밟힌 국민들의 자존심을 다시 세워야 하며 대통령도 당연히 수사 대상에 포함돼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앞서 기자들과 만나 “도대체 이게 나라냐. 박근혜 대통령은 전면에 나서서 진실을 밝히고 모든 책임을 져야 한다”고 말하기도 했다. 문재인 전 민주당 대표도 특별성명을 통해 “최순실 게이트는 단순한 권력형 비리가 아니라 국기문란을 넘어선 국정붕괴”라며 “최순실씨를 즉각 귀국시켜 수사를 받게 해야 한다. 우병우 청와대 민정수석을 포함해 비선실세와 연결돼 국정을 농단한 청와대 참모진을 일괄사퇴시키고, 청와대도 수사를 받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검찰은 당장 청와대를 압수수색해 의혹을 밝혀야 할 사안인데도 뒷짐만 지고 있다. 국회 국정조사를 통해 진실을 밝히고, 필요하면 특검까지 해서 엄정하게 사법처리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손학규 전 민주당 대표도 “희대의 국기문란 사건인 만큼 국정조사와 특별검사를 포함한 법이 허용하는 모든 방법을 동원해 대통령을 비롯한 모든 관련자를 엄정하게 조사해야 한다”고 말했다. 안희정 충남지사도 “성역없는 조사가 필요한데 검찰 수사에 맡길 수가 없게 되었다”며 국정조사·특검을 주장했다.

새누리당에서도 비주류를 중심으로 박 대통령 책임론이 봇물처럼 쏟아지고 있다. 김용태 의원은 청와대 전면 개편, 우병우 수석 사퇴를 촉구하면서 “여야가 특검 도입을 합의하면 공정하고 엄정한 수사를 위해 대통령이 당적 정리 등 필요한 조치를 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탈당 요구를 내비쳤다. 남경필 경기도지사도 이날 “여야가 역사 앞에 진실을 밝힌다는 생각으로 국정조사를 하든 특검을 하든 진상조사에 협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야권 일각에선 ‘대통령 사퇴’나 ’탄핵’까지 간접적으로 언급하며 박 대통령에 대한 비판 수위를 높였다. 김부겸 의원(민주당)은 이날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미국의 닉슨 전 대통령은 거짓말을 계속 하다 끝내 대통령직에서 물러나야 했다. 사과하면 될 일을 끝까지 부인하다가 화를 자초한 것”이라고 뼈있는 경고를 내놨다. 심상정 정의당 대표는 “거짓말로 국민을 우롱한 사과를 받아들일 수 없다. ‘탄핵’까지 거론하는 국민들의 분노를 외면하면 전국민적 저항에 부딪칠 것”이라고 말했다.

엄지원 김진철 송경화 기자 umkija@hani.co.kr

<한겨레 인기기사>
[단독] 최순실 “언니 옆에서 의리 지켜 이만큼 받잖아”
[단독] “청와대·정부, 미르재단 한마디를 ‘어명’으로 받아들였다”
[뉴스AS] 최순실은 어떻게 대통령을 ‘기획’했나
[영상] ‘드레스덴 연설’, 최순실 ‘빨간펜 문서’와 비교해 봤더니…
[뉴스AS] 페이스북 ‘가짜 경고문’은 과연 가짜이기만 할까요

▶ 발랄한 전복을 꿈꾸는 정치 놀이터 [정치BAR]
▶ 콕콕 짚어주는 [한겨레 카드뉴스][사진으로 뉴스 따라잡기]
▶ 지금 여기 [오늘의 사설·칼럼][한겨레 그림판][영상뉴스]
[ⓒ한겨레신문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한겨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