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정권교체 넘어 경제교체해야..반칙·특권 대청소"

CBS노컷뉴스 김수영 기자 2016. 10. 6. 15:15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싱크탱크 '정책공간 국민성장' 기조연설.."이명박근혜 경제정책 완전 실패"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 (사진=박종민 기자)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는 6일 좀처럼 개선되지 않는 민생 문제를 거론하며 "대한민국은 분노사회로 변해있다"고 지적한 뒤 "지금의 심각한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정권교체'와 함께 '경제교체'가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문 전 대표는 이날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대선 싱크탱크인 '정책공간 국민성장' 창립준비 심포지엄에서 기조연설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문 전 대표는 이명박, 박근혜 정부의 경제정책에 대해 완전히 실패했다고 규정하고 "'대한민국 굴욕의 10년'으로 기억될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차기 정부에선 대한민국의 대전환이 이뤄져야 한다면서 새로운 질서와 가치, 패러다임 도입 역설했다. 그는 "반칙과 특권, 부패에 대해선 과거 어느 때와 비교되지 않는 '대청소'를 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경제 패러다임의 중심을 국가와 기업에서 국민 개인과 가계로 바꾸고 성장의 열매가 국민 개개인에게 돌아가는 '국민성장' 시대를 열어야 한다는 주장이다.

문 전 대표는 "재벌은 우리 경제 성장의 견인차"라면서도 "그러나 불공정경제의 원천이 되고 있다"고 지적한 뒤 대·중소기업간 공정 거래를 강조했고, 특히 최근 정치권력 모금 창구 의혹을 받고있는 전경련의 행태에 대해 '반칙과 특권의 상징'이라고 일갈했다.

그는 건강보험료의 경제적 능력에 따른 부담과 비정규직 차별 철폐 및 해소, 전기요금체계 개편 등의 방안도 제시했다.

문 전 대표는 이밖에도 제조업 부흥과 노동시간 단축 등을 통한 특단의 청년 일자리 대책, 획기적 출산지원, 치매 국가책임제 등의 정책을 약속했다.

[CBS노컷뉴스 김수영 기자] enter@cbs.co.kr

Copyright ©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