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민주, '김종인 체제' 기로..문재인이 최대 변수

CBS노컷뉴스 정영철 기자 2016. 4. 21. 04:04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金 '경선은 않겠다'는 뜻 강해..추대 반대 많아 경선 불가피 전망
더불어민주당 김종인 비상대책위 대표가 20일 국회에서 열린 제20대 국회 당선자 대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윤창원 기자)
더불어민주당 내 '김종인 대표 추대론'에 대한 반대기류가 확산되면서 '김종인 비대위 체제'가 중대 기로를 맞게 됐다.

김종인 비대위 대표는 현재까지는 "경선은 하지 않겠다"는 입장이어서, 경선으로 결론이 나면 현 김종인 비대위 체제는 대대적인 개편이 이뤄질 수 밖에 없다.

CBS노컷뉴스가 취재한 결과 지금까지 당권 의사를 직간접적으로 밝힌 사람은 송영길 전 인천시장과 김진표 전 원내대표다.

송 전 시장은 "인천시장의 경험을 살려 국민들의 먹고사는 문제와 일자리 문제에 대한 구체적인 대안을 제시하겠다"고 밝혔다.

김 전 원내대표는 "당에서 필요로 한다면 문지기든 당 대표든 마다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추미애·이인영 의원 등도 당권도전을 놓고 고심 중이다. 김종인 대표 추대가 어려울 경우 박영선 의원도 출마할 가능성이 크다.

이에 따라 "절차적 민주주의에 어긋난다"는 추대 반대 목소리가 커지는 가운데 당권 도전자가 아예 없지 않은 상황이어서 현실적으로 추대는 불가능할 것이라는 전망이 많다.

왼쪽부터 송영길 전 인천시장과 김진표 의원 (사진=자료사진)
여기에다가 최대 지분을 가진 친문(친문재인) 쪽에서도 김 대표의 역할에 대해 다소 회의적인 반응을 내놓고 있다.

친문 쪽에서 직접적으로 당권 주자를 내지는 않겠지만 총선을 통해 세(勢)가 크게 불어나면서 당내 흐름을 좌우할 수 있는 최대 변수가 됐다.

재선의 한 친문 의원은 "김 대표가 총선 과정에서 분명한 역할을 했지만 총선 이후에는 전대를 통한 새로운 지도부 구성이 필요하다"며 "복잡한 대여 관계에서 주도권을 잡을수 있는 인물이 당권을 잡는게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세월호 참사, 자원외교, 4대강 사업 등 굵직한 사건에 대한 진상규명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는데 이번 총선 민심은 이를 바로 잡으라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는 경제문제를 줄곧 강조해온 김 대표와 결을 달리하는 부분이다.

친문 의원들 사이에서는 김 대표가 당권을 잡지않더라도 정치 숙원인 '경제민주화'를 담당할 수 있다는 의견이 많은 것으로 알려졌다. 당 대표에서 역할이 축소되는 것이다.

이럴 경우 김 대표 체제가 새 지도부를 뽑는 7월 전당대회까지만 유지될 공산이 크다.

김 대표 측은 "김 대표는 경선은 하지 않겠다는 뜻이 분명하다"며 "김 대표는 서로 헐뜯고 공격하는 진흙탕 싸움을 하고 싶지 않아 한다"고 전했다.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 (사진=윤창원 기자/자료사진)
하지만 문재인 전 대표가 김 대표의 손을 들어준다면 상황이 달라질 수 있다. 한 당직자는 "다른 당권 도전자를 만류하고 김종인 대표 추대를 관철시킬 수 있는 사람은 사실상 문 전 대표 밖에 없다"고 말했다.

한 비대위원은 "문 전 대표 입장에서도 계파에서 자유로운 김종인 체제가 불리하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김 대표도 언론 인터뷰에서 문 전 대표가 비대위원장으로 삼고초려하면서 '대선까지 당을 이끌어달라고 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문 전 대표도 당헌당규에 나온 절차를 무시하고 다른 도전자를 꿇어 앉히기는 어려울 것이라는 분석도 많다.

일각에서는 당 체질을 바꾸고 경제민주화 등 수권정당의 기틀을 마련하기 위해 전당대회를 미뤄야한다는 의견도 나온다. 이렇게 되면 김종인 체제가 좀더 길어지면서 새로운 지도부를 뽑을수 있는 절충점이 될 수도 있다.

[CBS노컷뉴스 정영철 기자] steel@cbs.co.kr

Copyright ©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