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 더민주, 문미옥 한국여성과학기술인 지원세터 기획정책실장 영입

박홍두 기자 2016. 1. 27. 09:17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경향신문] 더불어민주당이 27일 문미옥 한국여성과학기술인 지원세터 기획정책실장(48)을 영입했다. 그는 이날 공식 사퇴한 문재인 대표가 인재영입위원장으로서 한 마지막 영입 인사이기도 하다.

문 실장은 이날 국회에서 입당 회견을 하고 “김대중 정부와 노무현 정부가 과학기술에 아낌없이 투자한 성과와 정책적 노력이 있었다”면서 “이명박 정부는 교육과학기술부라는 이름으로 과학기술과 교육을 섞어버렸고, 박근혜 정부는 미래창조과학부라는 이름 밑에 과학을 숨겨버렸다”고 지적했다.

이어 “연구실에 있는 과학이 세상의 물건으로 빛을 보기 위해서는 적어도 10년 이상의 연구투자가 필요한데 우리기업들은 스마트폰을 끝으로 더 이상 세계시장에 진출할 무기를 찾지 못하고 있다”면서 “독립적인 과학기술 정책을 담당한 부처를 신설하고, 미래를 위한 투자를 지금이라도 시작해야 한다”고 밝혔다.

문 실장은 경남 산청 출신으로 포항공과대에서 ‘다금속간 초전도체 연구’로 물리학 박사학위를 받고, 연세대·이화여대에서 연구교수를 거쳤다. 2003년부터는 과학기술인재정책 분야에서 일을 해온 여성 과학기술 인재육성 분야에서는 손꼽히는 전문가이다. 현재는 한국여성과학기술인지원센터의 기획정책실장과 과학기술인협동조합지원센터 기획실장을 겸하고 있다.

문 대표는 지난해 12월27일 표창원 전 경찰대 교수 영입을 시작으로 이날 문 실장 영입까지 총 19명(출마 의사자 기준)의 인사를 영입했다.

영입인사 19명의 평균연령은 만 51세로 나타났다. 연령별로는 20대 1명, 30대 1명, 40대 7명, 50대 6명, 60대 4명으로 활동력과 경륜을 겸비한 40대?50대가 주축을 이룬다. 고른 연령분포로 노·장·청 조화를 이뤘다고 자평했다.

이들의 분야는, 경제, 경영, 통상, 외교, 안보, 국민안전, 엔지니어, 법조, 과학기술, 창업, 벤처, 신분야, 디자인, 외교, 시민사회, 환경, 방송 등 사회 전 분야에 걸쳐있다. 지역별로도 호남권 7명, 영남권 8명, 중부?수도권 4명 등 전국에 걸쳐있다.

문 대표는 “더불어민주당의 인재영입은 이제 1막을 마쳤을 뿐, 앞으로도 계속될 것”이라고 말했다.

인재영입위원회는 김상곤 전 혁신위원장이 맡아 위원단을 구성하고 전날부터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갔다.

<박홍두 기자 phd@kyunghyang.com>

Copyright © 경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