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김종인 선대위원장 영입.."경제민주화 상징"(종합)

박태정 기자,조소영 기자 2016. 1. 14. 15:4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4일 안철수 의원과 박근혜 대통령의 '경제 멘토'였던 김종인 전 의원의 선거대책위원장 영입을 전격 발표했다.

하지만 안철수 의원의 멘토였다가 새누리당 비대위원으로 박근혜 대통령의 당선을 도왔던 김종인 전 의원이 문재인 체제 선대위원장으로 적합한가 라는 당내 논란이 일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경제민주화의 상징이긴 해도 김 전 의원이 박 대통령 및 안 의원과의 인연, 참신성, 정체성 등을 둘러싸고 당내에서 갈등의 소지가 될 수도 있다.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김종인 중심으로 총선필승, 정권교체 선대위 구성" "공동선대위원장 체제..호남출신 영입 서두를 것" "천정배와는 야권 대통합 차원에서 추진하고자 해"
더불어민주당 선거대책위원장에 영입된 김종인 전 새누리당 국민행복위원장. (자료 사진) 2014.6.27/뉴스1

(서울=뉴스1) 박태정 기자,조소영 기자 =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4일 안철수 의원과 박근혜 대통령의 '경제 멘토'였던 김종인 전 의원의 선거대책위원장 영입을 전격 발표했다.

지난달 13일 안철수 의원의 탈당 이후 이날까지 16명의 현역의원들이 당을 떠나 사실상 분당이 현실화한 위기에서 던진 깜짝 승부수다.

김 전 의원이 박 대통령에 이어 문 대표에게 도움을 줄 긴급 소방수의 역할을 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하지만 안철수 의원의 멘토였다가 새누리당 비대위원으로 박근혜 대통령의 당선을 도왔던 김종인 전 의원이 문재인 체제 선대위원장으로 적합한가 라는 당내 논란이 일 것으로 예상된다.

문 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 당 대표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김종인 박사께서 우리당과 함께 해주시기로 했다"고 발표했다.

이어 "김 박사께선 학자로서 정치인으로서, 경제민주화를 평생의 지론으로 해오셨다. 오늘날 시대정신인 경제민주화의 상징같은 분"이라고 소개했다.

문 대표는 "이명박 정부에 이은 박근혜정부의 경제실패로 국민의 삶은 갈수록 피폐해지고 있다"며 "지금 대한민국의 최대과제는 세계최악 수준의 소득불평등을 해소하는 것이다"고 김 전 의원의 영입 배경을 설명했다.

문 대표는 "김 박사는 우리의 시대적 과제인 소득불평등을 해소할 수 있는 유능한 경제정당을 만드는 데 결정적 역할을 해줄 것으로 믿는다"며 "최고위와 상의해 선대위를 조기에 출범시키고 김 박사를 우리당 선대위원장으로 모시려 한다"고 말했다.

하지만 경제민주화의 상징이긴 해도 김 전 의원이 박 대통령 및 안 의원과의 인연, 참신성, 정체성 등을 둘러싸고 당내에서 갈등의 소지가 될 수도 있다.

김 전 의원은 안 의원이 정치권에 본격적으로 뛰어들기 전에 정치적 조언을 해준 멘토이기도 하다.

문 대표는 이와 관련, "당내와 지지자들 가운데 (반대가) 있을 수 있다"면서도 "지금 시대의 가장 중요한 과제가 소득불평등 해소이고 또 그 해소를 위해서는 경제민주화가 반드시 실현되어야 한다는 점에서 동의해주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낙관했다.

문 대표는 선대위의 총선 관련 권한에 대해 "당 대표로 공천에 관한 권한을 다 내려놓는 분명한 모습을 보여야 할 것 같다"며 "뿐만 아니라 여러 차례 말씀 드린 대로 당 대표직도 내려놓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선대위가 안정적으로 구성되면 당 대표 직에서 사퇴해 백의종군 할 수 있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김 전 의원은 15일 별도의 기자회견을 열고 선대위원장으로서의 입장과 앞으로 선대위 운영 구상을 따로 밝힐 계획이다.

문 대표는 선대위를 당초 계획대로 공동 선대위원장 체제로 계속 추진하겠다는 뜻도 밝혔다.

문 대표는 "원래 밝혔던 대로 호남, 특히 광주전남을 대표하는 공동선대위원장이 필요하다고 본다"며 "그 인선도 서두르겠다"고 말했다.

천정배 공동 선대위원장 참여 여부에 대해선 "천 위원장은 영입이라기보다 이미 창당준비위원회 단계까지 가 있다"며 "그래서 야권 대통합 차원에서 저희가 추진하고자 한다"며 통합 가능성을 내비쳤다.

ptj@

<저작권자 © 뉴스1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