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원 "해킹관련 모든 일 임과장이 주도"

강신우 2015. 7. 27. 21:23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병호 "전직 원장도 사찰 관여 안해..했다면 제가 책임질 것"與 "지금까지 의혹 100% 소멸"野 "로그파일 등 자료제출 해야 의혹 해소"

[이데일리 강신우 기자] 국가정보원은 27일 국정원 해킹 사찰의혹 논란의 발단이 된 원격조정시스템(RCS)과 관련해 “RCS 관련 모든 일은 (숨진) 임모 과장이 주도적으로 했고, 모든 책임을 졌다”면서 “임 과장이 사망하면서 상당한 부분을 알 수 없게 됐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병호 “전직 원장도 사찰관여 안 해”···野 의혹해소 안 돼

국회 정보위원회 소속 야당 간사인 신경민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은 이날 비공개회의 직후 기자회견에서 이같이 밝혔다. 신 의원은 또 “이병호 국정원장이 불법 사찰이 없다는 이야기를 계속하면서 ‘본인이 아는 한 전직 원장도 사찰에 관여하지 않았고, 만약 사찰을 했다고 드러나면 그 판단에 대한 책임을 국정원장인 제가 지겠다’고 했다”고 말했다.

지금까지 제기된 국정원 사찰의혹에 대해서는 여야는 이견을 보였다. 새누리당은 이번 현안질의를 통해 모두 해결됐다고 주장한 반면 새정치연합은 로그파일 등 관련자료를 공개하지 않는 한 의혹 해소가 됐다고 볼 수 없다고 맞섰다.

정보위 소속 여당 간사인 이철우 새누리당 의원은 “민간인 사찰의혹이 제기된 SKT 아이피(IP) 3개에 대해서도 자체 실험용으로 (사용했다고) 확실히 보여줬다”면서 “국정원이 갖고있는 휴대폰이고, 나머지 2개의 IP도 실험용으로 국정원 소유로 확실히 밝혀졌다. 지금까지 의혹에 대해서는 100% 소멸됐다”고 했다.

반면 신 의원은 “100% 해소됐다는 것은 아직 아니다. 일단 오늘 상임위가 성립하려면 30개가 넘는 자료제출 부분에 소명이 있어야 하는데 100% 가까이 자료가 제공되지 않았다”면서 “로그파일은 국정원 측에서 끝까지 내놓기 어렵다는 입장을 밝혔다”고 했다.

◇여야 추천 전문가, 국정원 측 전문가 만나 간담회 열기로

새정치연합은 관련 자료 제출을 계속 요청할 것으로 보인다. 신 의원은 “자료를 내놔야 상임위가 순조롭게 진실규명 작업을 할 수 있다”면서 “다음 일정이 잡히는 대로 2차 상임위에 나오는 증인과 전문가, 감정인 문제를 협의해야 하는데, 그때까지 자료 요구에 응해달라는 요청을 (국정원에) 했다”고 강조했다.

여야는 국정원 소속 전문가와 간담회 형식을 빌려 현장방문을 하는 것에 의견을 같이했다. 현장에서 양당 추천 전문가와 국정원 소속 전문가 간 간담회를 열되 외부 전문가에게 현장 시설을 따로 보여줄 수 없다는 국정원 측 의견에 동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의원은 “여야 추천 전문가와 국정원 실무자 간 간담회를 통해 남은 의혹을 풀고, 그래도 의문이 생기면 다른 조치를 하기로 했다”고 했다. 이어 위원장인 주호영 새누리당 의원은 “양당 추천 민간인 전문가를 데려가되 (국정원 측에서) 현장 시설은 보여줄 수 없다고 했다”며 “향후 위원회 일정과 관련해서는 양당 간사 간 협의키로 했다”고 말했다.

강신우 (yeswhy@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