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의도 훔쳐보기] 친노 핵심 노영민 되고 범친노 최재성은 안된다?

박형윤기자 2015. 6. 23. 18:25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새정연 사무총장 싸고 갈등 지속"이종걸 개인적 감정 때문" 지적도

새정치민주연합 사무총장 인선을 놓고 문재인 대표와 이종걸 원내대표 간 갈등이 깊어지고 있다. 문 대표가 최재성 의원 카드를 내놓았지만 이 원내대표를 중심으로 한 비노 진영에서 반발하고 나선 것이다. 특히 이 원내대표는 지난 21일 비공개 최고위원회의에서 문 대표가 최 의원 카드를 고집하자 "친노당이다 이거냐. 당이 갈라질 수도 있다"고 강하게 반대하며 친노계 노영민 의원과 범친노로 분류되는 우윤근 전 원내대표, 비노인 김동철 의원을 대안으로 제시했다.

정치권은 현재 문 대표의 입에 주목하고 있다. 이 원내대표가 23일 '문 대표가 최재성 카드를 접었다고 봐도 되느냐'는 기자의 질문에 "그렇게 보인다"고 답했기 때문이다. 이어 "문 대표가 지도부 밖이나 당 밖에 있는 우리 당의 지지세력을 껴안고 가야 한다는 생각에 동의한 것"이라며 "문제의 매듭이 풀렸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22일 최고위원들로부터 사무총장 인선 전권을 위임 받은 문 대표가 최재성 카드를 버리지 못했다는 관측이 제기돼 혼란이 가중되는 상황이다.

한 새정연 최고위원은 기자와 만나 "이 원내대표가 최 의원을 친노라서 반대한다고 하지만 최 의원은 정세균계로 더 들여다보면 최 의원에 대한 개인적 감정이 좋지 않기 때문일 것"이라고 설명했다. 당 관계자는 "이 원내대표와 최 의원이 18대 교육과학기술위원회를 같이 하면서 고성이 오갈 정도로 마찰을 빚었던 적이 있다"며 "당시 이 원내대표가 불쾌감을 느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외에도 2009년 2월 최 의원은 당시 정동영 전 의원의 전주 출마를 반대하는 '개혁과 미래모임' 소속으로 정 전 의원의 출마를 지지하는 '민주연대'에 속한 이 원내대표와 대립각을 형성한 바 있다. 최 의원 측 관계자는 서울경제신문과의 통화에서 "이 원내대표가 최 의원이 친노계라서 안 된다고 하면서 역시 친노인 노영민 의원을 사무총장 대안으로 제시한 이유는 이해할 수 없다"고 토로했다.

박형윤기자 manis@sed.co.kr

[ⓒ 한국미디어네트워크(www.hankooki.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