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세월호법 여야 합의안 새로 만들 의사 없다"

입력 2014. 8. 29. 11:03 수정 2014. 8. 29. 11:08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특검추천권 양보 검토설 사실무근..유족 면담은 설득차원"

"특검추천권 양보 검토설 사실무근…유족 면담은 설득차원"

(서울=연합뉴스) 이승우 류미나 기자 = 새누리당은 29일 여야가 재협상을 통해 내놓은 세월호 특별법 합의안을 번복하거나 수정할 의사가 없다고 밝혔다.

특별법 협상의 한 축인 김재원 원내수석부대표는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어 "현재 합의안을 새로 만들었다거나 양보안을 만들었다거나 하는 사안이 전혀 없으며, 그렇게 할 의사도 없다"고 말했다.

김 수석부대표는 "특검 추천권을 유가족 단체에게 넘겨 양보하는 방향을 내부적으로 검토 중이라거나 결정했다는 보도는 전혀 사실무근"이라며 "유족 대표와의 두 번째 만남에서는 유가족 측이 진상조사위에 수사·기소권을 부여하고 행사할 수 있도록 요청한 부분은 위헌일 수밖에 없어 불가능하다는 뜻을 명확히 했다"고 말했다.

여당 몫 특검 추천위원 2명을 여당의 사전동의를 얻어 유족이 추천하는 방안이 논의될 것이란 설에 대해서도 "특검추천위도 현행 특검법 취지를 몰각하는 어떤 협상안은 내지도, 받아들이지도 않을 것"이라며 "후보군을 누가 선정하고 우리가 마치 표 뽑기 하듯 뽑는 방식은 현행 상설특검법 취지, 공정하고 객관적으로 특검 후보를 선정한다는 특검 본연의 제도적 존립 근거에 비출 때 받아들일 수 없는 안"이라고 일축했다.

또 "여야 합의안이 최대한 우리가 양보할 수 있는 부분"이라며 "단순히 정파적 양보의 문제가 아니라 현행 법체계를 존중하는 입장에서 지금 할 수 있는 모든 노력을 다한 협상안이기 때문에 이를 바꿔서 다른 새로운 안을 만들어 협상에 임하리라고 지레 짐작해 보도하는 것은 전혀 사실과 다르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다음달 1일로 예정된 유가족과의 세 번째 면담 일정을 언급, "유가족 대책위를 만나는 근본 취지가 야당 측에서 유가족 관계자들을 설득하지 못했고 박영선 원내대표는 그 책임을 전혀 지려 하지 않기 때문에 우리가 유가족 대책위를 설득하는 기본적 입장에서 만나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 수석부대표는 정기국회 일정과 관련해 "9월 1일 개회식을 열어 국회 사무총장 임명 건을 처리하고, 3일 안건 처리를 위한 본회의를 열 생각"이라며 "권순일 대법관 임명동의안은 2일에 처리하는 것으로 예정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9월 15~16일 교섭단체 대표연설을 하고 17~23일 대정부질문을, 25일부터 10월14일까지 국정감사를 진행하겠다는 복안을 밝혔다.

leslie@yna.co.kr, minaryo@yna.co.kr

서태지 '컴백홈'으로 컴백 알려…"젊음과 희망 전하려"
막오른 강남 노른자위땅 인수전…누구 품에
꼭두새벽 출근 공무원 뇌출혈로 사망…"공무상 재해"
美 루이지애나주 수돗물서 '뇌 먹는 아메바' 또 검출
높이뛰기 선수 뺨치는 빈집털이…2m 넘는 담도 훌쩍

▶ 이슈에 투표하고 토론하기 '궁금한배틀Y'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