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신당 정강정책 'DJ·노 흔적 지우기' 파문

구혜영·심혜리·구교형 기자 2014. 3. 18. 22:12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새정치연합 "이념 논쟁 피하자" 6·15 선언 등 제외 주장민주 측은 "이념 아닌 역사적 기록" 삭제 반대 격한 반응논란 일자 안철수 "4·19, 5·18 정신 계승 전문에 넣기로"

새정치연합이 통합신당의 정강·정책에서 '6·15 남북공동선언'과 '10·4 남북정상선언', '4·19 혁명'과 '5·18 광주민주화운동' 등 역사적 정통성이 있는 사건도 제외하자고 주장했다. "소모적이고 비생산적인 이념 논쟁을 피하는 게 좋겠다"는 이유 때문이다. 민주당 의원들은 이를 '김대중·노무현 흔적 지우기'로 받아들이며 "한반도 평화와 민주화 정신의 상징을 빼는 게 새정치냐"고 강력 반발하는 등 파문이 확산되고 있다.

■ 새정치연합 '과거사 지우기'

새정치연합은 18일 통합신당 정강정책분과회의에서 신당 정강·정책 초안을 제시하며 안보·외교·통일 분야의 경우 민주당이 햇볕정책 성과물로 명시해놓은 6·15 선언과 10·4 선언을 빼자고 했다. 새정치연합 측 윤영관 공동분과위원장은 "가장 중요한 것은 민생이다. 이념 논쟁 소지가 있는 것은 가급적 집어넣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새정치연합은 정강·정책 전문에서 4·19 혁명과 5·18 민주화운동, 6월항쟁도 삭제하자는 의견을 냈다. 금태섭 대변인은 "어떤 건 넣고 어떤 건 빼느냐, 이런 불필요한 논란이 있어서 넣지 말자는 게 기본 입장"이라고 말했다. 민주당 정강정책위원들은 "이는 이념적 대상이 아니라 역사적 기록이기 때문에 삭제하면 안된다"고 반대했다.

민주당 의원들은 폭발 직전의 격한 반응을 보였다. 박지원 의원은 트위터를 통해 "논쟁을 피하려고 좋은 역사, 업적을 포기하면 안된다. 새정치민주연합 정강·정책에는 6·15, 10·4 선언을 계승·발전시키는 명문화가 필요하다"고 썼다. 이학영 의원은 "역사의식도 없이 정치하려면 차라리 그만두고 장사나 하시지요"라고 꼬집었다.

파문이 일자 안철수 공동창당준비위원장은 "4·19, 5·18의 역사적 평가에는 전혀 이견이 없고, 그 정신을 당연히 계승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전문에 넣기로 했다"고 말했다고 금태섭 대변인이 전했다. 안 위원장은 '6·15 선언과 10·4 선언' 삭제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민주당 상임고문단은 이날 저녁 서울 여의도 한 식당에서 안 위원장과 만찬을 하면서 "6·15 선언과 10·4 선언을 신당이 계승하는 것은 당연하다"고 한목소리로 강조했다고 참석자들이 전했다. 안 위원장은 만찬 직후 "나는 역사인식이 분명하다. 역사적 인식이 필요한 부분은 다 반영될 예정"이라며 기존 입장에서 물러섰다.

■ 복지·노동에서도 이견

양측은 복지와 노동 분야에서도 이견을 보였다. 민주당은 '보편적 복지'에 무게중심을 뒀지만 새정치연합은 '보편과 선별의 전략적 조합'에 비중을 실었다. 노동 분야에서 민주당은 '정규직과 비정규직 간의 차별 철폐'를, 새정치연합은 '비정규직 고용안정과 임금격차 해소'를 우선순위에 뒀다.

정치 분야에선 정당혁신과 민생정치에 공감대를 형성했다. 경제 분야에서도 지배구조 개선 등 재벌개혁을 추진해야 한다는 데 뜻을 모았다.

< 구혜영·심혜리·구교형 기자 koohy@kyunghyang.com >

Copyright © 경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