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원 개혁 국민과 함께" 민주당, 장외투쟁 나섰다

이용욱·구교형 기자 입력 2013. 7. 31. 22:47 수정 2013. 8. 1. 10:09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국정원 국조 사실상 무산김한길, 의원 비상대기령여 "국조 포기한 자폭행위"

민주당 김한길 대표는 31일 국가정보원 대선개입 국정조사 파행에 반발해 원내외 병행투쟁을 전격 선언하면서 장외투쟁을 본격화하겠다고 밝혔다. 민주당은 1일 서울광장에 국민운동본부를 설치하고, 현장 의원총회를 개최키로 했다.

김 대표는 31일 오후 국회 당 대표실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어 "국민은 분노하고, 민주당의 인내력은 바닥이 났다. 국조를 정상적으로 가동하기 위해 참을 만큼 참았다"면서 "이 시간부로 비상체제에 돌입, 민주주의 회복과 국정원 개혁을 위해 국민과 함께 국민운동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김 대표는 "새누리당은 국조 기간 45일 중 30일을 파행시켰고 국기문란 사건의 주범들을 '조건부'란 말로 보호하며 야당을 기만하고 있다"면서 "청와대와 새누리당이 국정원 불법 대선개입 사건의 진실규명과 국정원 개혁에 대한 의지가 없다는 것이 확인된 마당에 더는 참기가 어렵게 됐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추미애 의원이 본부장을 맡았던 '정치공작 진상규명 및 국정원 개혁운동본부'를 '민주주의 회복과 국정원 개혁 국민운동본부'로 확대 개편하고, 김 대표가 본부장을 맡기로 했다. 김 대표는 "원내외 투쟁과 협상을 직접 이끌겠다"고 했다.

당 지도부는 이날 긴급 비상의원총회를 마친 후 소속 의원 전원에게 국회 내 비상대기를 지시했다.

전병헌 원내대표는 비상의원총회에서 "중립성을 의심받는 현재 검찰로는 공정한 수사를 기대할 수 없다"면서 "특검으로 공정하고 중립적인 수사가 담보될 때까지 그 누구도 (남북정상회담 회의록 실종) 검찰 수사에 협조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새누리당 윤상현 원내수석부대표는 즉시 반박 기자회견을 열어 "국조에서 터무니없는 의혹을 확대 재생산해 대선 불복의 정치공세장으로 만들려다 그 목적을 이루지 못하자 아예 이 불리한 판을 뒤집어엎겠다는 것"이라며 "스스로 국정조사를 포기하는 자폭 행위"라고 주장했다.

이어 "장외투쟁의 진짜 의도는 국정원 국정조사를 의도적으로 파행시키려는 데 있다"고 했다. 민현주 대변인은 논평에서 "제발 이성을 되찾고 국회 활동에 집중하기를 바란다"고 했다.

앞서 여야는 국정원 국조 증인 채택 마감시한인 이날까지 이견을 좁히지 못했다. 민주당은 원세훈 전 국정원장과 김용판 전 서울지방경찰청장이 국정조사 청문회에 불참할 경우 동행명령장을 발부한다는 내용을 문서로 보장해줄 것을 요구했다. 새누리당은 "정당한 이유 없이 출석하지 않으면 동행명령을 할 수 있지만, 무조건 문서로 약속할 수는 없다"며 거부했다.

< 이용욱·구교형 기자 woody@kyunghyang.com >

[경향블로그]

[사설] 새누리, 국정원의 정치개입 감싸고 돌 셈인가

[박건웅의 칸과 칸 사이] 무능도원

[opinion X] '국조 공개'는 국정원 개혁 출발점

[서민의 기생충같은 이야기] 국가기관과 기생충

[KHAN 미디어로그] 국정원 국정조사 표류기

[사설] 민주당, 야당이길 포기했나

[사설] 국정원 국정조사 파행과 촛불 민심

Copyright © 경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