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탈리아 총선 결과 혼돈..금융시장 다시 불안

2013. 2. 26. 05:25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민주당 하원장악에도 상원 과반실패로 정부 구성 난망 대연정 어려워 재선거 가능성도

민주당 하원장악에도 상원 과반실패로 정부 구성 난망

대연정 어려워 재선거 가능성도

(브뤼셀=연합뉴스) 송병승 특파원 = 이탈리아 총선 결과가 혼돈에 빠졌다.

중도좌파 민주당이 하원에서 승리했으나 상원에서 과반 확보에 실패함으로써 안정적인 정부 구성이 불가능해졌다.

24∼25일 이틀간 실시된 이탈리아 총선 중간 개표 결과 피에르 루이지 베르사니 당수가 이끄는 민주당이 하원에서는 무난히 제1당을 차지해 의석의 55%를 확보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상원에서는 민주당이 득표율에서는 실비오 베를루스코니의 자유국민당에 근소하게 앞섰으나 의석 수에서는 뒤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탈리아 선거법에 따르면 하원의원 630명은 전국단위 비례대표제로 선출되며 제1당이 무조건 의석의 55%를 가져간다. 315명의 의원을 선출하는 상원 선거는 지역 단위 비례대표제로 역시 제1당이 그 지역에 할당된 의석의 55%를 차지한다.

지역별 할당이기 때문에 전체 득표에서 앞선다 해도 의석 수가 많은 주에서 근소하게 패배할 경우 의석 수에서는 뒤지게 된다.

출구조사에서는 민주당이 하원과 상원 모두 승리할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개표가 진행되면서 롬바르디아주 등 주요 경합주에서 베를루스코니의 중도우파가 승리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상황이 완전히 바뀌었다. 상당 부분 개표가 진행된 결과 민주당은 상원 의석수가 가장 많은 롬바르디아주에서 자유국민당에 패했다고 외신들이 전했다.

이탈리아 의회 제도는 하원과 상원에 똑같은 권한을 부여하고 있으며 정부를 구성하기 위해서는 양원 모두에서 과반 의석을 확보해야 한다.

이번 선거 결과에 따라서는 어느 정당도 정부를 구성하지 못하게 되는 상황에 처할 수 있다. 베르사니의 중도좌파와 베를루스코니의 중도우파가 대연정을 구성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는 없지만 양당 간 이념과 정책의 차이가 너무 커서 어려울 것이라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이처럼 정부 구성이 지연되고 더 나아가 불가능해 경우 수개월 내에 재선거를 치를 가능성도 대두하고 있다.

이번 선거 투표율은 75%를 기록했다. 이는 지난 2008년 총선보다 6%를 낮아진 것이다. 이처럼 낮은 투표율은 주요 정당의 득표율을 낮추었지만 신예정당인 오성운동의 돌풍을 몰고 오는 데 일정부분 기여한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이탈리아 총선 결과에 따라 금융시장도 요동쳤다.

유럽 증시는 25일 민주당이 상하원을 장악해 안정적인 정부를 구성할 것으로 예측되면서 장 중반까지는 폭등세를 나타냈다. 그러나 초반 개표에 따른 컴퓨터 예측에서 상원에서는 민주당이 과반을 확보하지 못할 것으로 예상되자 장 후반에 다시 급락세를 보여 상승분을 거의 반납했다.

songbs@yna.co.kr

제주 노루 한시적 유해동물 지정 '초읽기'

배우 한재석-박솔미 4월 결혼한다

박시후 내달 1일 소환 통보…또 불응시 체포영장 검토(종합2보)

<프로축구> 김학범 감독 "강등 1순위? 쉽게 안진다"

<최필립 이사장, 대통령 취임일 왜 전격 사임했나>

<연합뉴스 모바일앱 다운받기>

<포토 매거진>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