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대 대선 무효" 소송.. 민주당, 난감한 이유는

2013. 1. 4. 09:13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헤럴드경제=김윤희 기자〕"문재인 표가 무효표가 됐다는데 민주당은 뭘 하는 거요?"

18대 대통령선거가 끝난지 2주가 지났는데도 민주통합당 민원실에 이같은 전화가 폭주하고 있다. SNS(소셜네트워킹서비스)상에 부정개표를 주장하는 괴담이 끊이지 않자 민주당의 적극적인 대응을 촉구하는 지지자들의 요구가 밀려드는 것이다.

민주당 민원실 관계자는 "한동안 업무도 못보고 전화만 받아야했다. 선거 전부터 이런 전화가 끊이질 않는다"며 난감해했다. 지지자들은 민주당의 소극적인 대응을 질책하는 한편, 선거무효소송 제기 등을 촉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윤관석 원내대변인이 "후보가 결과에 승복했다. 선관위가 법과 원칙에 맞게 공정하게 처리할 것"이라는 원론적인 입장을 냈지만 지지자들은 쉽게 승복하지 못하고 있다. 오히려 △문 전 후보의 지지표가 무효표로 분류됐고 △투표수와 개표수가 일치하지 않으며 △전자개표기의 신뢰성이 의심된다는 등 의혹을 조목조목 나열하고 있다.

심지어 시민단체와 네티즌모임인 '선거소송인단 모임'은 4일 오후 대법원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박근혜 당선인의 당선 및 선거 무효소송을 제기하기도 했다. 이 모임은 "투표분류기, 심사집계에서 의혹이 발생하고 급기야 수많은 국민이 부정선거 의혹에 대한 수개표재검 요구가 확산됐다"고 주장했다. 포털사이트 다음 '아고라'에 마련된 '수개표 청원'에도 20여만명이 서명했고, 일부는 5일 촛불집회를 열겠다는 계획까지 세웠다.

지지자들의 이같은 요구에 민주당은 떨떠름한 표정이다.

민주당 당직자는 "이미 선관위가 이런 의혹에 대해 적극적으로 해명을 한 상태여서 우리 쪽에서 더 드릴 말씀이 없다. 전화가 오면 참 곤란하다"고 했다. SNS에 떠도는 부정개표 논란이 확실한 증거가 없는 의혹 수준이어서 공당으로서 맞장구를 치기 어렵다는 것이다.

박지원 전 원내대표를 비롯한 당 일각에서 "행정안전위 차원에서 선관위 등에 요구해보자"고 주장하고 있지만, 당내 대부분의 인사들이 난색을 표하고 있다. 대선패배와 관련, 친노세력에 대한 심판론이 비등한 상황에서 재검표 요구 자체가 부담스럽기 때문이다.

금전적인 문제도 있다. 전국 선거구의 일부 샘플만 채취해 재검표를 해도 억단위 비용이 들어가는데다가, 선거무효소송에서 패소시 소요비용을 모두 민주당이 떠안아야 한다.

worm@heraldcorp.com- 헤럴드 생생뉴스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