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감초점> 교과위 '좌편향 교과서' 공방 팽팽(종합)

2008. 10. 6. 17:28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연합뉴스) 이윤영 기자 = 6일 열린 국회 교육과학기술위원회 국정감사에서는 최근 사회적 논쟁 대상으로 떠오른 `좌편향 교과서' 수정 문제를 둘러싸고 여야 의원들 간 치열한 공방이 펼쳐졌다.

한나라당 의원들은 논란이 되고 있는 '좌편향' 부분을 수정해 내년 교과서에 반영해야 한다고 교육과학기술부에 촉구한 반면 민주당, 민주노동당 의원들은 이를 '우편향 교과서 만들기'라고 비난하면서 현행 교과서를 유지해야 한다고 반박했다.

한나라당 정두언 의원은 "근현대사 교과서를 보면 근현대사를 치욕의 역사로 그려놨다. 교과서를 이렇게 만드는 나라가 세계에 어디 있느냐. 장관은 우리 교과서에 대한민국의 정통성이 있다고 보느냐"고 따져 물었다.

정 의원은 특히 금성출판사에서 발행한 근현대사 교과서와 북한의 역사서를 비교하면서 "우리 교과서 내용은 북한의 역사서를 그대로 베껴 쓴 것에 불과하다"며 "특히 북한 관련 내용 중 김한길의 `현대 조선역사'를 인용한 부분이 있는데 이 책은 바로 북한의 교과서이며 김한길은 이 교과서의 저자"라고 주장했다.

같은 당 박보환 의원은 "현재의 역사 교과서와 관련해서는 정파적 이해에 따라 소모적 논쟁만 되풀이될 뿐"이라며 "대한민국 역사를 제대로 담은 교과서를 만들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근현대사 과목도 다른 국사 과목과 마찬가지로 국정 교과서로 편찬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나라당 권영진 의원도 "(2002년)금성교과서 검정 당시 검정위원 10명 중 7명이 교과서 내용이 편향돼 있다고 지적했음에도 검정 심사에 통과했다"며 "국정감사를 실시해서라도 그 이유를 밝혀야 한다"고 추궁했다.

황우여 의원은 "국가의 정통성, 인권, 자유민주주의, 시장경제 자본주의 등 기본 가치를 훼손한 교과서는 안된다"며 "근현대사 검정 교과서 6종을 모두 검토해 이런 기본가치를 훼손한 경우 내용 수정이 아니라 아예 교과서를 없애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야당 의원들은 교과서 수정 요구가 현 정부의 입맛대로 `우편향' 교과서를 만들기 위한 의도라고 반박했다.

민주당 최재성 의원은 지난달 서울지역 중등 역사교사 12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를 소개하면서 "응답자의 63.3%가 일부 정부부처와 각종 단체의 좌편향 교과서 문제제기에 대해 `부적절하다'고 응답했고 조사한 모든 문항에서 최대 85%의 비율로 현행 교과서를 유지해야 한다는 의견이 많았다"고 전했다.

같은 당의 김영진 의원은 "교과부는 처음부터 한국 근현대사 교과서가 좌편향됐다는 전제 하에 이를 수정하기 위한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면서 "국사편찬위원회의 2006년 보고서에서도 밝혀졌듯이 현재의 교과서는 중립적이다. 따라서 현 정부가 편향성을 시정하겠다는 것은 결국 우편향 교과서를 발간하겠다는 뜻"이라고 반박했다.

민노당 권영길 의원은 근현대사 교과서 문제를 집중 거론하면서 "금성교과서는 이미 2004년에 국사편찬위원회와 역사학자들이 편향성이 없다고 결론을 내린 것"이라며 "집권세력의 역사 교과서를 바라보는 시선은 칼로 역사를 지배했던 1천년 전의 그것과 다르지 않다"고 지적했다.

이날 여야 의원들은 근현대사 교과서 문제와 관련해 서중석 성균관대 교수, 김한종 한국교원대 교수, 이상갑 전 교육인적자원부 학교정책실장(2002년 검정당시 담당국장), 김상열 대한상공회의소 상근부회장, 이근범 국방부 국방교육정책관 등을 증인으로 불러 질문을 이어갔다.

금성출판사의 근현대사 교과서 대표저자인 김한종 교수는 "(내가 쓴 교과서가)좌편향돼 있다고 생각치 않으며 좌편향 교과서를 쓰겠다고 생각한 적도 없다"며 "정상적인 절차를 거쳐 통과가 돼 이미 6년째 사용중인데 올해 이렇게 문제가 되는 것을 이해할 수 없다"고 말했다.

yy@yna.co.kr

<긴급속보 SMS 신청>

<포토 매거진>

<스포츠뉴스는 M-SPORTS>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