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합병 이전 독도 편입" 日 주장은 거짓..시마네현 문건 발견

2016. 8. 15. 16:01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일본 시마네현 문서에 "독도 1939년 편입" 김문길 소장 "한일합병 이후 편입된 영토는 당연히 반환"
사진 오른쪽 문서는 시마네현청이 오키섬 촌장에게 질의한 문서이고, 왼쪽 문서는 오키섬 촌장이 보낸 문서 326호 답변서.

일본 시마네현 문서에 "독도 1939년 편입"

김문길 소장 "한일합병 이후 편입된 영토는 당연히 반환"

(부산=연합뉴스) 차근호 기자 = 독도가 한일합병(1910년) 이전에 일본 시마네(島根) 현으로 편입됐다는 일본 측 주장을 정면으로 반박할 문서가 발견됐다.

김문길 한일문화연구소 소장은 15일 일본 '다케시마(竹島·일본이 주장하는 독도의 명칭) 자료관'에서 독도가 한일합병 이후 편입됐다는 내용을 담은 시마네현 문서 2장을 발견했다고 밝혔다.

일본은 그동안 1905년 2월 22일 시마네 현의 고시로 독도를 편입했다고 주장해왔다.

1910년 합일합병이 있기 5년 전에 이미 독도를 편입했기 때문에 1945년 태평양 전쟁 패전으로 한국에 반환한 영토에는 독도가 제외된다는 논리였다.

이에 대해 국내 역사학계는 '고시'를 통해서는 타국의 영토를 마음대로 편입할 수 없다는 점과 일본이 해당 고시의 원본을 제시하지 못한다는 점 등 고시의 문제점을 주로 반박해 왔다.

사본으로만 존재한 이 고시(일본은 원본이 1945년 불에 탔다고 주장)에는 내부 문서임을 알리는 '회람' 도장이 찍혀 있어 고시가 대외적으로 완료되지 못했다는 주장도 제기되는 상태였다.

이런 논란 속 김 소장이 입수한 문서는 고시의 적절성을 떠나 아예 일본의 독도 편입 시기에 대한 주장을 전면 반박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입수한 문서 2장은 각각 1939년 9월 일본 시마네현과 시마네현 소속 지방촌인 오키섬의 촌장이 주고받은 것이다.

1939년 9월 15일 시마네 현청은 오키섬의 촌장에게 독도를 언제, 어떤 방식으로 편입했는지 질의한다.

시마네현이 이런 질의를 한데는 일본 마이즈루 해군 사령부가 독도를 작전구역으로 삼기 전 시마네 현에 독도와 관련된 내용을 질의했기 때문이라고 김 소장은 설명했다.

시마네현의 질의에 오키섬 촌장은 1939년 9월 24일 문서 326호로 답을 했다.

문서 326호에는 "다케시마를 쇼와14년(1939년) 4월 24일 편입했으며, 당시 촌의회를 거쳐 만장일치로 편입했다"고 적혀 있다.

김 소장은 "문서 326호가 밝힌 대로 독도가 1939년에 편입됐다면 편입 시기가 합일합병(1905) 이후여서 독도는 1945년 일본 패전과 동시에 주권을 반환받은 것으로 해석해야 한다"면서 "이제껏 일본이 주장한 1905년의 고시가 대외적으로 표방되지 못하고 '회람' 상태였다는 정황과도 딱 떨어진다"고 말했다.

김 소장은 또 "그동안 고시로 독도를 편입했다는 일본의 어처구니없는 주장도 문제지만, 그 주장마저 자신들 내부 문서에 의해 반박되는 이런 상황에서 일본은 영토확장에 대한 야욕을 당장 버려야 한다"고 지적했다.

김 소장은 부산 외국어대학교에서 30년간 교수로 재임하며 학생들에게 일본 역사학을 가르쳤다. 2010년에 퇴임한 뒤 한일문화연구소를 설립해 소장을 맡고 있다. 박사과정 때와 대학교수 재직 시절에는 일본에서 임진왜란 때 만들어진 조선인의 귀 무덤 5곳을 발견해 언론의 조명을 받기도 했다.

ready@yna.co.kr

☞ 김현우 꺾고 결승간 블라소프, 준결승전서도 편파판정 논란
☞ 동료의원 성기 촬영 시의원…"남성보형물 수술 잘됐나 보려고"
☞ 여의도순복음교회, 조용기 목사 고발한 장로 16명 중징계
☞ 회사원·주부 등 꼬드겨 음란사진 8천장 찍은 사진작가 구속
☞ 티파니, 광복절에 '일장기' 이모티콘 사용 논란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