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北수출입화물 검색"..북한 무역 사실상 봉쇄(종합)

안승찬 2016. 2. 26. 06:25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유엔 안보리, 대북제재 초안 열람.."20년만에 가장 강력한 제재"

[뉴욕=이데일리 안승찬 특파원] 미국과 중국이 합의한 북한에 대한 제재 결의안 초안에 북한의 모든 수출입화물에 대한 검색을 의무화하는 방안이 포함됐다.

북한의 무역을 사실상 봉쇄하는 조치라는 평가다. 그동안은 대량살상무기(WMD) 등이 의심되는 선박에 대해서는 검색했다.

또 북한에 항공유와 로켓연료 수출을 금지하고 무기수출입을 금지하는 내용도 담겼다. 철광석과 희토류 등 북한의 광물거래를 제한하고, 불법적인 은행 거래시 북한 외교관을 추방한다는 내용도 들어 있다.

유엔 안전보장이사회가 25일 오후 2시(현지시간)부터 전체회의를 열고 미국과 중국이 합의한 대북 제재 결의안 초안을 회람했다.

안보리 이사국 대표들에게 초안을 직접 설명한 서맨사 파워 유엔 주재 미국대사는 “이번 제재는 20여년 만에 가장 강력하고 포괄적인 안”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회의는 미국과 중국의 합의 내용에 대해 국제사회의 의견을 수렴하는 첫 절차다. 미국과 영국, 프랑스, 중국, 러시아 등 5개 상임이사국과 다른 10개 비상임이사국이 초안을 회람하고, 그 내용을 본국 정부와 협의한 뒤 의견을 제시하게 된다.

이사국의 별다른 이의가 없으면 초안은 ‘블루 텍스트’(blue text)로서 전체회의에 회부된 뒤 공식 채택된다. 이르면 26일, 늦어도 29일에는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안승찬 (ahnsc@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