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용 드러낸 50인승 상업용 위그선

임청 2011. 7. 12. 15:15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군산 윙쉽중공업 제조...세계 최초

9월 말부터 군산-제주 구간에 투입

(군산=연합뉴스) 임 청 기자 = 세계 최초의 50인승 중형 위그선(Wing In Ground Craftㆍ수면비행선박)이 마침내 위용을 드러냈다.

군장 산단에 있는 윙쉽중공업㈜이 군산 1공장에서 2009년 4월에 제조에 들어간 지 2년4개월 만이다.

그동안 8인승 이하 소형 위그선을 독일과 러시아, 중국 등에서 개발한 사례는 있지만 50인승 이상의 중형급 상업 위그선은 세계에서 처음이다.

이 위그선은 순항속도 시속 180km로 군산에서 제주까지 1시간50분 만에 주파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선체 길이가 29m, 폭은 27m인 위그선은 해수에 강한 알루미늄 합금 소재로 만들어졌다. 선박용 디젤유를 연료로 사용하며 터보프롭 엔진 2기를 장착하고 있다.

윙쉽중공업은 시험 운전과 최종 안전인증을 거쳐 위그선을 국내 해운업체인 ㈜오션익스프레스에 인도할 계획이다.

오션익스프레스는 이미 지난 2월에 군산(비응항)-제주(애월항) 간 위그선 해상여객운송사업 조건부 면허를 취득한 상태로, 이 위그선을 오는 9월 말부터 군산-제주구간에 투입할 계획이다.

위그선은 바다 위를 1~5m가량 떠서 시속 180∼250km의 속도로 달리는 '해상 KTX'로 불리는데, 일반 고속여객선보다 에너지 소비량이 적어 새로운 여객운송 수단으로 주목받고 있다.

위그선을 이용하면 국내 모든 섬과 육지를 1시간 내로 이동할 수 있으며 중국과 일본도 1~3시간이면 여행할 수 있다.

이 때문에 정부도 친환경적이고 안전성이 뛰어난 위그선을 인근 중국, 일본과의 차세대 교통수단으로 적극적으로 육성하고 있다.

윙쉽중공업 강창구 대표는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정부와 자치단체의 지원과 관으로 중형급 위그선 개발에 성공할 수 있었다"면서 "연말까지 군산에 10만㎡ 규모의 위그선협동화단지를 완공해서 150인승과 화물선 등 다양한 모델을 계속 양산하겠다"고 말했다.

lc21@yna.co.kr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포토 매거진>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