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교입주자 600여명 경기도청 이전요구 집회

입력 2010. 11. 17. 14:45 수정 2010. 11. 17. 18:05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수원=연합뉴스) 최찬흥 기자 = 광교신도시입주자총연합회는 17일 오후 경기도청 정문 앞에서 600여명(경찰추산)이 참석한 가운데 집회를 갖고 "김문수 지사는 원안대로 즉시 광교신도시로 도청을 이전하라"고 요구했다.

연합회는 "김 지사는 광교 신도시 도청이전을 위해 내년도 예산에 도청 설계비용을 포함하고 빠른 시일 내에 도청이전부지 매입방안을 제시하라"고 촉구했다.

연합회는 "설계비용이 편성되지 않으면 입주예정자 개개인이 김 지사를 분양사기로 형사고발하고, 중도금납부 거부와 건설사 공사중지 가처분신청, 손해배상 청구소송, 국민감사 청구 및 범국민적 주민소환을 실행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들은 "도청이전을 원안대로 추진하지 않을 경우 경기도와 김 지사는 사기분양한 광교신도시 내 모든 분양아파트를 매입해 입주예정자들에게 분양대금을 반환하고 정신적.재산적 피해보상과 함께 평균 70점에 달하는 청약 가점점수를 환불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도(道)는 광교신도시 내 8만8천235㎡ 부지에 4천930억원(부지 매입비 2천100억원)을 들여 연면적 9만8천㎡(도청사 6만2천100㎡, 도의회청사 1만8천100㎡, 주차장 1만7천800㎡) 규모의 청사를 신축하기로 하고 2008년 10월 중앙투융자심사위원회 심사에서 사업계획 적합판정을 받았다.

이어 지난해 11월에는 신청사 디자인 당선작까지 선정했으나 재정난과 호화청사 논란 우려 등을 이유로 현재 사업 추진을 사실상 중단한 상태다.

한편 행정안전부는 이달초 경기도를 포함한 전국 지자체에 공문을 보내 지방행정체계 개편과 관련해 내년 6월까지 청사 신축을 보류하도록 요구했다.

chan@yna.co.kr

< 뉴스의 새 시대, 연합뉴스 Live >

<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

< 포토 매거진 >

<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