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역~교보사거리 유비쿼터스 거리로

2009. 3. 5. 04:08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신문]서울 강남을 가로지르는 강남대로가 첨단 정보기술(IT)과 문화가 융합된 '유비쿼터스 거리(U-Street)'로 탈바꿈했다.

강남구는 강남역에서 교보타워 사거리에 이르는 강남대로 약 760m 구간을 첨단 정보기술을 기반으로 한 'U-Street'로 조성했다고 4일 밝혔다.

서울시가 선정한 '디자인서울거리' 조성 사업지 10곳 가운데 한 곳인 강남대로는 이번 사업을 통해 '명품 디지털 문화 거리'로 바뀌고, 간판과 가로수 등 가로 환경도 획기적으로 개선됐다.

특히 가로에는 높이 12.4m, 폭 1.4m의 '미디어 폴'이 35m 간격으로 22개 설치됐다.

서울에서 처음 선보인 미디어 폴은 가로등과 교통안내표지판 기능뿐 아니라 국내외 유명 미디어 아트 작가들의 작품과 일반 시민들의 작품을 감상할 수 있는 '디지털 거리 미술관' 역할도 한다.

행인들은 스크린 모니터를 통해 공공 및 교통 정보와 지역상가 위치를 검색할 수 있으며, 시설물에 탑재된 카메라 기능을 활용해 즉석에서 사진과 '사용자 제작 콘텐츠(UCC)' 등을 제작해 이메일이나 블로그로 전송할 수도 있다.

게다가 무선인터넷 서비스가 제공되기 때문에 미디어 폴 주변에선 노트북 컴퓨터만 있으면 인터넷을 자유롭게 즐길 수도 있다.

이밖에 강남대로의 맨홀과 펜스, 변압기 등의 가로 시설물도 종합적인 디자인 개념이 적용돼 새롭게 단장됐다.

구는 주민들과 협의를 거쳐 옥외광고물 215개 중 195개를 정비했으며, 지하철 2호선 강남역 7번 출구 주변엔 소형 광장을 조성하고 소나무를 심었다. 가로수도 버즘나무에서 이팝나무로 바꿔 경관미를 높였고, 구간 내 노점 55개를 철거했다.

맹정주 구청장은 "강남대로는 젊은층이 즐겨 찾는 서울의 대표적인 만남의 거리이자 수도권과 강남북을 연결하는 교통 요지"라며 "문화와 첨단 IT가 만나는 디지털 명소인 'U-Street'가 강남의 새로운 랜드마크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강남구는 5일 오후 강남역 사거리에서 오세훈 서울시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U-Street' 준공식을 연다.

전광삼기자 hisam@seoul.co.kr

'맛있는 정보! 신선한 뉴스!' 서울신문( www.seoul.co.kr)

[ ☞ 서울신문 구독신청] [ ☞ 제8회 서울신문 하프마라톤대회 참가신청]

- Copyrights ⓒ서울신문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서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