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촛불로 관광객수 감소' 논란

2008. 7. 14. 02:06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신문]촛불집회가 '외국인 여행객의 감소를 불러일으켰다.´,'아니다.´ 라는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다. 단초는 정부 대변인인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제공했다. 지난 7일 기자간담회에서 촛불집회 때문에 한국에 오는 외국인 여행자 수가 줄었다고 주장한 것이다.

관광업계 관계자들의 대부분은 촛불집회가 여행 시장에 미친 영향은 거의 없다는 반응이다. 특히 국내외 여행객 수의 증감에 가장 민감한 여행사와 호텔 등 숙박업소 관계자들도 비슷한 생각이다.

업계 "영향 거의 없다" 한 목소리

서울 시내 A호텔 관계자는 "촛불집회가 시작된 5월부터 현재까지 호텔 투숙률은 예년과 크게 다르지 않은 수준"이라며 "오히려 6월엔 (비즈니스맨보다) 순수 여행객이 늘면서 투숙률도 다소 높아졌기 때문에 촛불집회가 호텔업계에 미친 영향은 거의 없다고 본다."고 밝혔다.B여행사 관계자는 "인바운드(외국인의 국내 여행) 시장의 경우 5,6월은 전통적으로 비수기"라고 전제한 뒤 "고유가로 인한 항공료 인상 등 여행비용 상승 때문에 여행객이 줄어드는 것은 우리나라만이 아닌 세계적인 추세"라고 설명했다.

H투어 관계자는 "일각에서는 촛불집회 때문에 관광객이 줄었다고 하는데 외국에서는 한국에서 촛불집회를 하는지 알 수도 없고 관심도 없다."면서 "오히려 한국에 와서 뜻밖의 대규모 촛불집회를 보고 '재미있고, 흥미롭다.'는 반응을 보이는 관광객도 많았다."고 말했다. 통계자료 역시 업계 관계자들의 판단과 비슷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관광공사가 작성한 '2008년 5월 방한 외래객, 내국인 출국자 동향'에 따르면 외국인 관광객은 57만 224명으로 지난해 같은 시기와 비교해 8.7% 늘었다. 공사는 유류할증료 부담이 상대적으로 적고, 환율마저 회복한 일본 관광객이 큰 폭의 성장세를 보인데다, 동남아와 유럽·미주 쪽에서의 입국이 강세를 나타냈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5~6월 비수기에다 고유가 여파 커

내국인 해외여행자는 109만 9977명으로 전년에 비해 0.7% 하락했다. 올들어 두 번째 마이너스 증가세다. 공사 관계자는 "아웃바운드(국내 여행객의 해외여행)의 경우 5월은 휴무일은 많은 성수기인데도 불구하고 유류할증료 인상 및 국내 경기침체, 원화 약세 등으로 인해 출국자 수가 줄었다."며 "이 또한 촛불집회를 원인으로 보기는 무리"라고 지적했다.

6월의 경우 문화체육관광부에서 배포한 '2008년 상반기 관광 출입국 및 수지 분석과 전망' 자료를 보면 한국을 찾은 외국인 여행객은 52만명으로 지난 해에 비해 0.45% 감소했다. 그러나 이 역시 촛불집회보다는 고유가 등 때문이란 것이 관광업계 관계자들의 대체적인 평가다.

손원천 이경주기자 angler@seoul.co.kr

"맛있는 정보! 신선한 뉴스!" <서울신문> 구독신청하기

- Copyrights ⓒ서울신문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서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