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축된 공무원 소방서 배치..소방관들 "안될말"

2008. 5. 1. 16:02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행안부 소방조직개편안에 일선 소방관 반발

(수원=연합뉴스) 심언철 기자 = 지방자치단체의 일반직 공무원들을 소방행정직에 배치하고 소방직 공무원을 현장활동인원으로 재배치하는 것을 골자로 한 행정안전부의 소방관서 조직개편안에 대해 일선 소방관들의 반발이 커지고 있다.

1일 행안부와 소방관서에 따르면 행안부는 최근 소방관서의 인원재배치와 1인 근무지역을 통합하거나 폐지하는 것을 골자로 한 소방관서 조직개편안을 검토중이다.

이같은 조직개편의 필요성은 '나홀로 소방서'에서 근무하던 소방대원이 화재진압 현장에서 숨지는 사건이 잇따라 발생, 소방관서의 인력부족과 24시간 2교대 근무 등 열악한 근무환경의 문제점이 대두되면서 제기됐다.

그러나 행안부의 개편안 중 소방관서의 행정인력을 지자체에서 감축된 일반직 공무원들로 대체하는 방안이 포함돼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일선 소방관서에서 근무하는 소방직 공무원들이 크게 반발하고 있다.

행안부의 개편안은 현재 소방직 공무원들이 맡고 있는 인사.회계.장비 등 행정업무를 일반직 공무원들로 대체하고 그로 인해 남은 인력을 화재진압, 구조 등 현장업무에 투입한다는 것.

소방행정을 맡게 될 일반직 공무원들은 지자체에서 감축하는 인력으로 충당하는 방안 등을 검토하고 있다.

이에 대해 소방관들은 대책회의를 여는 등 반발하고 있다.

각 시.도 소방관서 조직업무 담당자들은 지난달 23-25일까지 서울소방학교에서 대책회의를 열고 행안부의 조직개편안에 대한 반박자료를 만들었다.

이들은 자료에서 "소방관서의 행정인력을 일반직으로 대체할 경우 일반직 정원은 늘리고 소방직 공무원은 오히려 축소하는 모순된 꼴이 된다"며 "화재 등 대형재난 발생시 행정요원도 현장에 출동해야 하는데 일반직의 경우 그렇게 할 수 없어 현장활동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강원도 소방본부에서 2005년 7월까지 행정사무관이 인사담당을 맡았으나 소방업무의 이해부족 및 현장접목 실패 등의 문제점이 발생돼 본청으로 복귀된 사례가 있다"며 "조직내 갈등만 초래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들은 행안부의 1인지역 소방대 폐지안에 대해서도 "1인 근무(122개소 122명) 및 2명 교대근무(354개소 708명) 소방서를 안전센터로 통합하기보다는 오히려 관서에 인력을 보강하는 것이 필요하다"며 "지역대가 폐지될 경우 화재나 안전사고로 인한 피해가 더 커질 수 있다"고 반박했다.

일선 소방관들도 내부통신망 등을 통해 의견을 나누는 등 대책마련에 나섰다.

경기도내 한 소방 관계자는 "소방관서장 주재 회의 등에서 7월 1일자로 경기도에 500여명이 올 예정이라는 구체적 시점과 인원수까지 거론되고 있을 정도로 감축인력의 소방관서 배치계획이 진전되고 있다"며 "사실상 퇴출되는 인력이 인사.예산권을 모두 쥐고 소방관들을 지휘하는 자리에 앉는 것이 말이 되느냐"고 말했다.

20여년간 소방관으로 일해온 한 소방직 공무원은 "소방 인력 부족 문제가 여론화돼 인력충원이 이뤄지는 것은 바람직하지만 행정기관에서 감축된 인력이 소방행정을 담당하도록 한다는 소식은 직원들의 의욕을 꺾고 있다"며 "두 소방관의 순직으로 만들어진 조직개편이 결국 소방관들을 더욱 사지로 모는 현실이 안타깝다"고 말했다.

행안부 관계자는 이에 대해 "소방행정업무를 맡고 있는 소방직 공무원들을 현장에 재배치해 부족한 현장인력을 보강하는 안에 대해 소방방재청과 협의를 진행중"이라며 "행정요원은 최소규모로 줄여 지자체에서 감축된 인원으로 충당하는 방안을 검토중이다"고 말했다.

행안부는 다음주께 이같은 내용을 담은 소방조직 개편안을 확정, 발표할 예정이다.

press108@yna.co.kr

<연합뉴스 긴급속보를 SMS로! SKT 사용자는 무료 체험!>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