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대통령 "친일문제 공과 균형있게 봐야"

입력 2008. 4. 29. 15:34 수정 2008. 4. 29. 15:34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7대종단 대표 간담회..과거사관련위 정비 시사

(서울=연합뉴스) 심인성 기자 = 이명박 대통령은 29일 민족문제연구소와 친일인명사전편찬위원회가 `친일인명사전 수록인물' 4천776명의 명단을 공개한 것과 관련, "친일문제는 공과를 균형있게 봐야 한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불교, 기독교, 천주교 등 7대 종단 대표들과 가진 오찬 간담회에서 "친일문제는 국민화합 차원에서 봐야 한다. 우리가 일본을 용서하는 데..."라며 이같이 밝혔다고 이동관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이 대통령은 이어 서울시장 재직시절 미당 서정주 선생의 후손들이 생가를 매각해 빌라를 지으려던 것을 서울시에서 사들여 복원한 사례를 예로 들면서 "우리나라의 대표적 시인인 데..."라며 "잘못은 잘못대로 보고 공은 공대로 인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대통령은 특히 "이런 저런 과거사 청산관련 위원회 분들이 주로 과거 정부에서 임명됐는 데 과거사 관련 위원회 정리를 위해서는 법을 바꿔야 한다"면서 과거사 관련 위원회에 대한 정비방침을 시사했다.

이 대통령은 최근덕 성균관장이 "새 정부가 경제살리기를 강조하다 보니까 자칫 인성교육, 윤리도덕에 대한 강조가 덜 된 듯한 느낌이 있다"고 지적하자 "우리가 열심히 살다 보니 국민의식이 소홀해 졌다. 가족관계나 어른을 공경하는 것과 같은 자랑할 만한 우리 정신유산이 좀 어설프게 서양문물에 묻힌 감이 있다"면서 "공교육을 살리고 강화하겠다는 것의 기본은 인성교육 강화를 이야기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새 정부가 가정복원 운동을 벌이려 하는 데 종교계도 적극 나서달라"면서 "우리 국민이 우수한 만큼 가정, 국민, 나라, 남북관계가 제자리를 잡으면 세계 일류국가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국민의식을 바로잡는 것은 정부가 모범을 보이는 것이고 물이 스며들듯 하는 것인 데 이런 것이야말로 종교 지도자들이 했으면 좋겠다"고 종교계의 적극적인 지지를 당부했다.

이 대통령은 남북관계에 대해 언급, "미국, 일본과는 신뢰를 회복했으니 북한과도 제대로 된 관계를 정립해 신뢰를 회복하면 된다"면서 "남북관계를 정상궤도에 갖다놔야 하며 진정성과 민족애를 갖고 가슴을 열고 만나야 한다"고 대북 대화의지를 거듭 피력했다.

또 "다른 나라도 돕는 데 동족끼리 돕는 것은 당연하다. 일본 총리와 올해에만 5번을 만나는데 김정일 국방위원장을 못 만날 일이 뭐가 있느냐. 필요하면 언제든 만나겠다"면서 "다만 지금까지는 저쪽에서 욕하면 쫓아가서 욕하지 말라고 했지만 이제는 원칙을 갖고 하려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sims@yna.co.kr

<연합뉴스 긴급속보를 SMS로! SKT 사용자는 무료 체험!>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