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 소장파 vs 이상득 '파워게임' 승자는

2008. 4. 24. 03:2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靑 정무라인 '교체' 보단 '보강' 쪽 가닥… 불씨는 여전

최근 여권을 시끄럽게 한 청와대 정무라인 개편 논란이 교체가 아닌 보강 쪽으로 가닥을 잡는 분위기다. 그러나 이 논란의 이면에는 인사 문제를 둘러싼 권력투쟁이 숨어 있어 불씨는 여전할 것으로 보인다.

한나라당 지도부와 중진 등 주류 의원들은 정무라인 개편론에 부정적이다. 권영세 사무총장, 홍준표 임태희 의원 등에 이어 강재섭 대표도 23일 "좀 잘 될 때도 있고 안 될 때도 있는데 근본적으로 무슨 문제가 있는지는 잘 모르겠다. 자꾸 남의 탓을 하는 건 적절치 못하다"고 교체론을 일축했다.

청와대 관계자도 이날 "정무라인 변화에 대해 논의된 바가 전혀 없고 그런 계획도 없다"고 말했다. 류우익 대통령실장은 22일 수석비서관 회의에서 "이런 저런 얘기가 나오고 있으나 혼란스러워 하지 말고 일에 매진하라"고 언급한 것으로 알려졌다. 변화가 있다 하더라도 교체는 아니고 특임(정무)장관 임명 등의 보완 방식으로 논란이 정리될 분위기다.

하지만 이번 사안의 속내를 들여다보면 그리 간단하지만은 않다. 정무라인 교체론을 주도적으로 제기한 정두언 남경필 의원 등 친 이명박계 소장파와 이명박 대통령의 형인 이상득 국회부의장계 간의 파워게임이 내재해 있기 때문이다.

양측을 잘 아는 한 친이 인사는 "이번 논란은 총선 공천 과정에서 소장파 55명이 이 부의장의 공천 반납을 요구한 것의 연장선상에 있다"고 말했다.

정 의원 등 소장파가 정무라인 교체론의 명분으로 삼은 것은 인사 문제에서 실수를 반복하고 총선 과정에서 정무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 결과가 목표보다 좋지 않았다는 점 등이다. 그러나 더 깊숙하게 본다면 이 부의장과 가까운 인사들이 정무ㆍ인사 라인을 독점해 인사를 주도하고 있다는 불만이 주요한 배경이다.

이들의 문제 제기는 당은 배제되고 청와대가 주도하는 인사에 대한 어필로도 볼 수 있다. 청와대가 당과 상의 없이 인사를 독주하다 보니 새 정부 첫 조각과 재외 공관장 인사 등에서 여러 차례 문제가 발생, 지지도 하락을 불렀다는 인식인 셈이다.

하지만 청와대 측은 이런 움직임에 대해 "당내 일부 실세들이 자기 사람을 청와대에 앉히려는 불순한 의도가 있는 게 아니냐"는 시각이다.

결국 이번 논란은 일시적으로 정리되더라도 언제든 다시 폭발할 수밖에 없는 휴화산이다. 만약 24일 청와대 수석ㆍ비서진 재산 공개에서 문제가 발생해 여론이 악화한다면 논란이 다시 불거질 소지도 있다.

정녹용 기자 ltrees@hk.co.kr

ⓒ 인터넷한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터넷한국일보는 한국온라인신문협회(www.kona.or.kr)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Copyright © 한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