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뭐 먹고 싶어? 언제든 연락해"..전주시장의 손편지

2015. 10. 20. 13:57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저소득층에 보낸 도시락 '엄마의 밥상' 1년..벤치마킹 줄이어
전주시 아침밥 못먹는 아이들에 '엄마의 밥상' (전주=연합뉴스) 아침밥을 제대로 먹지 못하는 18세 이하 청소년과 어린이 260명에게 매일 새벽 도시락과 간식을 전달하는 전북 전주시의 '밥 굶는 아이 없는 엄마의 밥상' 프로젝트가 꼭 1년이 됐다. 2015.10.20 <<전주시>> ichong@yna.co.kr
배달 도시락에 남긴 감사 편지 (전주=연합뉴스) 홍인철 기자 = 엄마가 새벽 일찍 일을 나가는 바람에 제대로 아침밥을 챙겨 먹지 못한 승준(13·가명)이는 27일 전북 전주시가 제공하는 도시락을 먹고 나서 짤막한 감사의 글을 남겼다. 2014.10.27 <<지방기사 참조>>.DB. ichong@yna.co.kr
전북나눔재단, '엄마의 밥상'에 성금 전달 (전주=연합뉴스) 전북나눔재단은 8일 전주시 진북동 우진문화공간에서 결식 아동들에게 아침밥을 제공하는 '엄마의 밥상'에 써달라며 김승수 시장(왼쪽)에게 400만원을 전달했다. 2015.4.8 <<전주시>>.DB. ichong@yna.co.kr

저소득층에 보낸 도시락 '엄마의 밥상' 1년…벤치마킹 줄이어

(전주=연합뉴스) 홍인철 기자 = "어린이 친구 여러분, 아침 도시락 맛있게 먹었나요?. 먹고 싶은 것이 있거나 부탁하고 싶은 일이 생기면 언제든 편지를 (도시락에 넣어) 보내주세요."

20일 새벽 전북 전주의 저소득층 가정에 배달된 도시락에 들어 있던 김승수 전주시장의 손편지 내용 중 일부다.

전주시는 지난해 10월 20일부터 아침밥을 제대로 먹지 못하는 18세 이하 청소년과 어린이 260명에게 매일 새벽 도시락과 간식을 전달하는 '밥 굶는 아이 없는 엄마의 밥상' 프로젝트를 하고 있다.

'엄마의 밥상' 도시락이 배달된 지 꼭 1년이 된 20일 김 시장이 속내를 털어놨다.

김 시장은 "막상 도시락을 보내놓고 걱정이 많았다. 여름에는 혹시 반찬이 상하지나 않을까, 겨울에는 길이 미끄러워 도시락 배달이 늦어지지 않을까, 그래서 우리 친구들이 실망하지나 않을까… 항상 걱정이 많았다"고 회고했다.

그러면서 "다행히 부지런하고 마음 따뜻하신 아주머니·아저씨들이 밤잠 줄여가며 배달해주시고, 우리 친구들이 또 맛있게 먹어주니까 몸이 피곤한 줄도 모르고 도시락을 만들고 있다고 한다"며 자원봉사자와 업체에 감사의 뜻을 표했다.

김 시장은 편지 말미에 도시락 편지를 보내주면 모두 직접 읽어보겠다고 약속했다.

'엄마의 밥상'은 지난해 취임한 김 시장이 처음으로 시행한 정책으로, 시민이 존경받고 약자를 배려하는 '사람 냄새 나는 전주'를 만들기 위한 전주시의 정책들 가운데 시민의 지지를 가장 많이 받고 있다.

대외적으로도 전주시를 대표하는 정책이 됐다.

'엄마의 밥상'은 29일부터 11월 1일까지 행정자치부 주최로 세종특별자치시에서 열리는 '제3회 대한민국 지방자치박람회'에서 우수정책으로 소개된다.

또 올해 1월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2015 자치분권 정책박람회'에서 보편적 복지와 지방자치 분야 전국 우수사례로 선정되기도 했다.

특히 7월 8일 박근혜 대통령이 전국 시장·군수·구청장들을 청와대로 초청해 오찬을 함께한 자리에서는 '엄마의 밥상'이 지자체 우수사례로 꼽혀 영상을 통해 소개되기도 했다.

이런 엄마의 밥상은 다른 지역 지자체나 언론의 관심을 받기에 충분했다.

올해 4월과 8월 강릉 KBS와 여수 MBC가 이를 우수 복지사례로 소개했고, 충남 아산시와 서울 서대문구·금천구 등이 전주시청과 급식업체를 방문하는 등 벤치마킹이 줄을 이었다.

무엇보다 아침밥을 제대로 챙겨 먹지 못하는 아이들에 대한 시민의 무관심이 '엄마의 밥상'을 통해 온정으로 바뀐 것은 빼놓을 수 없는 성과다.

이 도시락이 처음 배달되기도 전인 지난해 8월 전주 한옥마을에서 장사하는 한 40대 상인은 시청을 찾아 이들 어린이를 도와달라며 선뜻 1천만원을 내놓았다.

이어 전주시 노인복지관연합회를 비롯해 직장인, 교사, 시민 등을 비롯해 다른 지역에 사는 기업인까지 이 사업에 보탬이 되고 싶다며 성금을 보내왔다.

이렇게 모인 돈이 모아져 총 2억6천258만원이 됐다.

쌀이나 김치, 멸치 등 현물 지원은 물론 정기적으로 일정액을 후원하겠다는 문의 전화도 잇따랐다.

이들은 전주시의 예산이 1인당 5천원 안팎에 불과해 치솟는 음식 재료 값과 260개밖에 되지 않는 도시락과 간식을 전주시 곳곳에 배달하기에는 타산이 맞지 않다는 것을 전해 듣고 정성을 보태기로 한 것이다.

전주시는 이 성금을 반찬 3종류와 국, 밥을 담은 도시락과 요구르트·샐러드 등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것과 별도로 과일, 유제품, 떡과 같은 특식 제공에 활용하고 있다.

김 시장은 "'엄마의 밥상'은 단순히 결식아동 시혜 차원의 도시락 배달사업이 아니라 아이들의 자존심을 세워주고 따뜻한 사랑을 전달하는 내용과 형식이 결합한 것"이라고 소개했다.

그러면서 "이 도시락을 받는 아이들의 얼굴빛이 이전의 어둡고 그늘진 표정에서 밝고 자신감에 찬 표정으로 달라졌다"고 그는 덧붙였다.

ichong@yna.co.kr

☞ 대만 임산부 비행기서 원정출산 "미국령이에요?"
☞ 英연쇄살인범, '데이트마약' 먹여 남성4명 살해
☞ 결혼식 3시간 전 도주…사기결혼 40대女 구속
☞ "B형 부모에 AB형 딸"…돌연변이 AB형 첫 발견
☞ 연세대에 '학우 성추행 사과' 실명 대자보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