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촌지하차도 동공 무더기 발견..주변지역 안전한가

입력 2014. 8. 18. 18:22 수정 2014. 8. 19. 08:14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시민 "석촌동 지하 텅텅 비었나"..서울시 "계측 결과 문제없다"

시민 "석촌동 지하 텅텅 비었나"…서울시 "계측 결과 문제없다"

(서울=연합뉴스) 신재우 기자 = 서울 석촌지하차도에서 동공(洞空. 빈 공간)이 5개나 더 발견되면서 해당 차도는 물론 주변 지역의 안전에 대해서도 의구심이 커지고 있다.

지난 5일 지하차도 입구에서 싱크홀이 최초 발견된 이후 13일 만에 확인된 동공이 총 7개로 늘어나자 '석촌동 지하가 완전히 비어 있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까지 나오고 있다.

하루가 멀다 하고 들려오는 동공 추가 발견 소식에 물리적인 지반 안정화뿐만 아니라 주민의 불안감 해소에도 서울시 등 관계 당국이 적극 나서야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서울시는 이와 관련, "석촌지하차도 주변에 특별계측 기동반을 보냈는데 현재까지는 이상이 발견되지 않았다"고 밝히면서 주민을 달래고 있다.

시는 지난 16일 연장 길이가 80m에 달하는 '거대 동공'을 발견한 이후 지반 안정성을 점검하기 위해 주변 건물의 떨림과 균열, 침하, 기울기를 계속 측정하고 있다.

천석현 서울시 도시기반시설본부장은 18일 언론 브리핑에서 "계측 결과가 정상으로 나오면 공학적으로 안심할 수 있다는 뜻이다. 과학을 믿지 않으면 안 된다"고 강조했다.

문제의 동공들은 지하철 9호선 3단계 건설을 위해 시행된 실드(Shield) 터널 공사로 발생했고, 공사가 진행되지 않은 석촌지하차도 주변 건물 지하로까지 동공이 확산했을 가능성은 크지 않다는 것이 서울시의 주장이다.

시는 또 지하차도와 터널, 그리고 동공의 생긴 모양이 비슷하기 때문에 지하차도 밖 인도 방향으로 동공이 확장되지는 않았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시민과 전문가들은 현장 주변 상가·주택가가 위험하지 않다고 현 단계에서 단정 짓는 것은 위험하다고 지적한다.

이수곤 서울시립대 토목공학과 교수는 "석촌지하차도와 같은 충적층(모래와 자갈로 구성된 연약지반)에서 실드 공법을 적용한 공사 구간이 800m에 이른다"며 "지금 발견된 것보다 더 많은 동공이 나올 가능성이 충분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현재로서는 지하철 공사의 영향이 가장 커 보이지만 석촌지하차도가 만들어진 1990년도 당시 지하수에 영향을 줄 만한 사고가 있었을 가능성도 있다"며 "주변 지역에 대한 안전성 점검을 철저히 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9호선 지하철 공사 과정에서 충적층에 실드 공법을 적용한 구간은 7개의 동공이 발견된 919공구 이외에도 2곳이 더 있다.

920공구는 919공구와 이어지는 구간으로 백제고분 밑에 있고, 921공구는 올림픽공원 아래에 있다.

서울시는 920공구에서 2곳, 921공구에서 6곳을 시추해 점검한 결과 아직 동공이 발견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하지만 지반 상태를 더 정확하게 판단하려면 시추 검사 범위와 횟수를 훨씬 더 늘려 점검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withwit@yna.co.kr

10대 재벌그룹 강남 금싸라기땅 30만평 보유
내달부터 신용카드 포인트 5년간 소멸 안된다
'허례허식 버립시다'…작은 결혼식 앞장선 사람들
"수입차 고가 내비게이션 기본장착…소비자선택 제한"
네덜란드계 캐나다 여성 "어머니도 일본군 성노예였다"

▶이슈에 투표하고 토론하기 '궁금한배틀Y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