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미시-칠곡군 통합 엇갈리는 찬반 여론

손대성 입력 2012. 7. 11. 08:56 수정 2012. 7. 11. 08:56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구미ㆍ칠곡=연합뉴스) 손대성 기자 = 정부가 추진하는 경북 구미시와 칠곡군의 통합을 놓고 주민 목소리가 나뉘고 있다.

상당수 주민은 찬성하고 있으나 공직사회와 일부 사회단체는 반대하고 나서 논란이 커지고 있다.

◇구미 접경지는 찬성 = 행정개편위가 최근 벌인 통합 추진 여론조사에서 칠곡과 구미의 통합에 찬성하는 의견이 60%를 웃돈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구미와 접한 칠곡군 북삼읍과 석적읍 상당수 주민은 통합에 적극 찬성하는 분위기다.

현재 칠곡 석적ㆍ북삼읍 주민은 5만4천여명으로 칠곡 전체 인구의 45%를 차지하고 있고 60~70% 가량이 구미에 직장을 두고 있다.

이미 이 지역 주민을 중심으로 결성된 '칠곡군-구미시 통합추진위원회'가 지난해부터 통합에 찬성하는 주민 서명운동을 벌이기도 했다.

칠곡ㆍ구미통합추진위는 지난달 호소문을 통해 "칠곡군이 구미시와 통합될 경우 대구시에 편입되는 것보다 훨씬 더 많은 혜택을 받을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와 별개로 대구와 가까운 지천면과 동명면 일부 주민은 구미시가 아닌 대구시와 통합해야 한다는 의견을 내놓기도 한다.

구미지역 기업체와 경제단체도 대체로 구미시와 칠곡군의 통합에 찬성하고 있다.

구미국가산업단지 3단지만 해도 공장 중간으로 시ㆍ군 경계가 지나는 바람에 행정 처리에 불편을 겪는 기업체가 상당수 있기 때문이다.

이들 기업은 시ㆍ군이 통합되면 행정 처리를 일원화할 수 있고 인력 유치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 경제단체 관계자는 "기업체 입장에선 협력업체도 많아 구미와 칠곡을 한 경제단위로 묶어주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반대 목소리도 확산 = 통합에 찬성하는 단체는 적은 데에 반해 반대하는 단체는 상대적으로 많아지고 있다.

칠곡군 동명면 새마을지도자와 청년단체협의회 등으로 구성된 '구미ㆍ칠곡군 통합반대 동명면주민대책위원회'는 11일 동명면복지관에서 결성식을 열고 본격적인 시ㆍ군통합 반대운동에 나섰다.

대책위는 "대구 생활권인 동명면이 구미로 통합되면 주민 불편이 매우 커질 수밖에 없다"며 "칠곡군민과 동명면민의 의사수렴을 제대로 하지도 않고 졸속 결정된 중앙정부의 대상지역 선정방침은 문제가 있다"고 주장했다.

칠곡군 동명면 주민뿐만 아니라 왜관읍과 기산면ㆍ약목면ㆍ가산면의 상당수 주민은 구미시와 통합에 반대하고 있다.

구미시 선산ㆍ고아읍 발전위원회 등도 최근 '구미시ㆍ칠곡군 시군통합 결사반대 투쟁위원회'를 결성하고 오는 13일 선산문화회관에서 500여명이 참가하는 궐기대회를 열기로 했다.

구미지역에서 농촌지역을 중심으로 반대하는 주민이 많은 이유는 1995년 구미시와 선산군의 통합으로 선산군 지역이 인구 유출과 경기 침체 등의 후유증을 겪고 있다고 판단하기 때문이다.

앞서 지난달 구미시청공무원직장협의회와 칠곡군청직장협의회는 각각 성명을 내고 "주민 의견이 충분히 반영되지 않은 인위적인 시ㆍ군 통합을 중단해야 한다"고 촉구한 바 있다.

시ㆍ군 통합 문제의 열쇠를 쥔 남유진 구미시장과 백선기 칠곡군수도 소극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다.

행정개편위는 기초의회 의견수렴, 주민투표 등 복잡한 절차를 거쳐 모든 조건이 충족되면 2014년 통합자치단체를 출범시킬 계획이다.

그러나 통합에 이르기까지는 풀어야 할 과제가 많고 반대 의견이 만만찮아 실제 통합이 이뤄질지는 미지수다.

sds123@yna.co.kr

<공옥진 별세..1인 창무극 맥 끊길 위기>

고소영 "백호랑이띠 아이 낳고 싶었다"

<박근혜 대선출정식 '소통' 방점>(종합)

사우디 女선수 런던 올림픽 출전 무산

문재인 "5년 내내 부패와의 전쟁 벌일 것"(종합)

<연합뉴스 모바일앱 다운받기>

<포토 매거진>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