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체협상 난항' 현대중 노조, 24일까지 전면파업 돌입

입력 2018. 7. 19. 14:16 수정 2018. 7. 19. 14:27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올해 임금·단체협상 난항을 겪고 있는 현대중공업 노조가 19일 전면파업에 들어갔다.

노조는 이날 오후 2시부터 파업에 돌입했다.

이번 파업은 오는 24일 오후 5시까지 이어진다.

현대중공업 노조가 전면파업을 벌이는 것은 올해 들어 처음이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파업 집회 개최한 현대중공업 노조 [연합뉴스 자료사진]

(울산=연합뉴스) 김근주 기자 = 올해 임금·단체협상 난항을 겪고 있는 현대중공업 노조가 19일 전면파업에 들어갔다.

노조는 이날 오후 2시부터 파업에 돌입했다. 이번 파업은 오는 24일 오후 5시까지 이어진다.

현대중공업 노조가 전면파업을 벌이는 것은 올해 들어 처음이다.

노조는 사업장별로 파업 참여 조합원을 모으고 노조사무실 앞 광장에서 집합해 파업출정식을 열었다.

파업에는 전체 조합원 1만2천여 명 중 일부와 최근 원청 노조로 통합된 사내하청지회(비정규직 노조) 조합원 일부가 참가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파업은 중앙노동위원회가 노사의 입장차이가 크다고 판단해 조정 중지 결정을 내린 이후 벌인 것으로 합법이다.

노조는 "최소 요구안을 사측에 제시했지만, 사측은 폐쇄를 앞둔 해양공장 조합원을 볼모로 무성의한 교섭을 진행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사측은 노조가 작업 방해 등 불법 행위 시 인사 조처와 법적 책임을 묻겠다고 예고한 상태다.

노조는 지난 17일 열린 교섭에서 기본 요구안보다 임금 인상분을 절반가량 낮춘 기본급 7만3천373원 인상, 성과급 지급기준 확정 등을 담은 요구안을 사측에 전달했다.

사측은 기본급 동결과 20% 반납, 월차유급휴가 폐지 후 기본급화 등을 제시해 격차가 크다.

노사는 매주 2차례 교섭을 벌이고 있지만, 여전히 간극이 좁혀지지 않고 있다.

회사는 "일감이 없어 880여 명이 휴업 중이고, 해양공장 가동 중단을 앞둔 상황에서 노조의 파업을 이해할 수 없다"고 밝혔다.

canto@yna.co.kr

☞ 김무성 딸, 시아버지 회사 허위 취업 수억 받아?
☞ '창렬' 오명 벗겠다며 새로 내놓은 도시락 1만원
☞ "재우려고 올라탔다"??…어린이집교사 긴급체포
☞ 무릎 꿇고 사죄했던 60대 교장 '극단적 선택' 왜?
☞ 반친구에 '연필 똥침' 했다가…"대소변 서서 봐"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