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라질 재무장관 "연금개혁 하지 않으면 10년내 재정파탄"

입력 2017. 11. 24. 00:34 수정 2017. 11. 24. 00:39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브라질이 현행 연금제도를 개혁하지 않으면 10년 안에 재정파탄 사태를 맞을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지적됐다.

23일(현지시간) 국영 뉴스통신 아젠시아 브라질에 따르면 엔히키 메이렐리스 재무장관은 전날 브라질리아 대통령궁에서 열린 회의에 참석하고 나서 "연금개혁을 더는 미뤄서는 안 된다"고 밝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전체 예산 가운데 연금 부담 80%까지 늘어날 수 있어

(상파울루=연합뉴스) 김재순 통신원 = 브라질이 현행 연금제도를 개혁하지 않으면 10년 안에 재정파탄 사태를 맞을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지적됐다.

23일(현지시간) 국영 뉴스통신 아젠시아 브라질에 따르면 엔히키 메이렐리스 재무장관은 전날 브라질리아 대통령궁에서 열린 회의에 참석하고 나서 "연금개혁을 더는 미뤄서는 안 된다"고 밝혔다.

메이렐리스 장관은 "지금 연금개혁이 이뤄지지 않으면 10년 안에 전체 예산의 80%를 연금 지급에 사용해야 하는 상황을 맞을 수 있다"면서 "연금 부담이 계속 늘어나면 치안, 교육, 보건 등을 위한 예산을 확보하기 어려워질 것"이라고 말했다.

메이렐리스 장관은 지난 19일 호드리구 마이아 연방하원의장을 만나 연금개혁안을 다음 달 6일 연방하원 전체 회의 표결에 부치기로 했다.

두 사람은 연립여권 참여 정당들이 연금개혁에 공감하고 있어 개혁안이 무난히 통과될 것이라고 말했으나 연금 수령 연령을 조정하는 문제 등을 놓고 진통이 계속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미셰우 테메르 대통령(오른쪽)과 엔히키 메이렐리스 재무장관 [국영 뉴스통신 아젠시아 브라질]

앞서 미셰우 테메르 대통령은 지난 17일 TV를 통해 연금개혁 필요성을 국민에게 알리고 지지를 호소하는 대대적인 홍보 캠페인을 벌였다.

테메르 대통령은 "브라질에는 적게 일하고 많이 받으며 일찍 은퇴하는 사람이 너무 많다"고 지적하면서 특히 공무원들에 대한 과대한 연금 부담을 특혜로 규정하며 개혁 필요성을 강조했다.

브라질 정부는 재정적자를 완화하기 위해 지난해부터 강도 높은 긴축과 노동·연금 개혁작업을 추진하고 있다.

노동법 개정안은 지난 3월 연방하원에 이어 7월 중순 연방상원을 통과했고, 지난 11일 공식 발효됐다.

fidelis21c@yna.co.kr

☞ 수능 전 아들전화에 달려간 父...가슴덜컥 내려앉은 사연
☞ 범죄자 부모 둔 17세 상주…조문객은 소년 친구 몇명뿐
☞ '가장 슬픈 생일'…현장실습 중 숨진 10대 18번째 생일에 추모제
☞ "글로만 반성" 부산 여중생 사건 가해자 꾸짖은 판사
☞ "아내 찾아줘서 감사"…이탈리아서 부산경찰에 도착한 편지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