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이상화 승진 개입 의혹' 정찬우 거래소 이사장 재수사

입력 2017. 6. 25. 08:02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검찰이 KEB하나은행 인사에 개입했다는 의혹을 받는 정찬우 한국거래소 이사장(전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을 상대로 본격적인 재수사에 나선다.

앞서 시민단체인 금융정의연대와 참여연대는 15일 '비선 실세' 최순실씨의 청와대 인사 청탁에 따라 KEB하나은행 인사에 개입했다는 의혹이 있다면서 정 이사장을 직권남용 및 업무방해 등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시민단체 고발사건 이례적 특수부 배당..조만간 소환 조사할 듯
정찬우 전 금융위원회 부위원장. [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이지헌 기자 = 검찰이 KEB하나은행 인사에 개입했다는 의혹을 받는 정찬우 한국거래소 이사장(전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을 상대로 본격적인 재수사에 나선다.

25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은 금융정의연대, 참여연대 등 시민단체가 직권남용과 업무방해 등 혐의로 정 이사장을 고발한 사건을 특수1부(이원석 부장검사)에 배당하고 수사를 맡게 했다.

통상 고소·고발 사건은 형사부가 맡아 수사를 담당한다. 특수부는 고소·고발에 의존하지 않고 주로 기획 또는 범죄정보에 의해 직접 인지해 수사에 착수한다. 고발사건을 권력형 공직부패·뇌물, 정치자금, 금융·탈세·대기업 범죄 등을 주로 수사하는 특수부에 배당한 것은 검찰이 정 이사장의 혐의를 가볍게 보고 있지 있음을 보여주는 대목으로 풀이된다.

전국 특수부 가운데 가장 선임 부서인 특수1부는 검찰 특별수사본부에서 박근혜-최순실 게이트의 실체를 파헤치고서 박 전 대통령을 구속기소 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한 부서다.

앞서 시민단체인 금융정의연대와 참여연대는 15일 '비선 실세' 최순실씨의 청와대 인사 청탁에 따라 KEB하나은행 인사에 개입했다는 의혹이 있다면서 정 이사장을 직권남용 및 업무방해 등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두 단체는 "정 이사장은 금융위 부위원장 재직 당시 은행에 대한 감시·감독 권한을 남용해 하나금융그룹 회장에게 의무 없는 일을 하도록 요구해 고유권한인 인사 업무를 방해했다"고 고발 사유를 밝혔다.

박영수 특별검사팀과 검찰 특수본의 수사 결과에 따르면 최씨는 박 전 대통령과 안종범 전 청와대 정책조정수석, 정 전 부위원장 등과 공모해 이상화 전 KEB하나은행 독일법인장을 글로벌 영업2본부장으로 승진시켰다는 의혹을 받는다.

이씨는 2015년 KEB 측 독일법인장으로 일하면서 최씨의 송금 업무, 현지 유령 회사 설립과 부동산 구입 등 각종 재산 관리를 적극적으로 도운 것으로 알려진 인물이다.

최씨가 여러 차례에 걸쳐 박 전 대통령에게 이 전 본부장의 승진을 부탁했고, 대통령의 지시가 안 전 수석을 거쳐 은행으로 전달되는 중간 과정에서 정 전 부위원장이 역할을 한 것으로 검찰은 의심한다.

앞서 특검은 수사 시기인 지난 2월 정 이사장을 소환해 특혜 인사 의혹을 조사했으나 따로 기소하지는 않았다.

검찰은 정 이사장을 조만간 불러 인사 청탁 등 의혹을 재조사한 뒤 기소 여부를 결정할 전망이다.

pan@yna.co.kr

☞ 美캘리포니아 식당서 '샐러드 접시에 개구리 나와'
☞ 미국서 뜨거운 차량속 아이들 또 숨져…"벌준다며 가둬"
☞ '배변 못가린다'며 강아지 학대…SNS에서 영상 확산
☞ "총파업 참여 교사 양해해 달라"…강릉 포남초 가정통신문 눈길
☞ 빛에 취하고 맛에 반하고…서울 '밤도깨비 야시장'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