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원전' 논의 시작..신고리 원전 5·6호기 운명은

2017. 5. 24. 16:5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신규 원자력 발전소 건설 중단 논의가 조만간 본격화될 전망이다.

문재인 대통령이 이르면 다음 달 신고리 원전 5·6호기 건설 중단을 지시할 것이라는 예측도 나온다.

앞서 문 대통령은 신규 원전 건설 전면중단과 건설 계획 백지화, 신고리 5·6호기 공사 중단, 월성 1호기 폐쇄, 탈핵에너지 전환 로드맵 수립 등을 공약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부산=연합뉴스) 17일 신고리 5·6호기 백지화 부산시민운동본부 회원들이 부산시의회 브리핑룸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어 신고리 백지화 공약의 조속한 이행을 촉구하고 있다. 2017.5.17 [신고리 5·6호기 백지화 부산시민운동본부 제공=연합뉴스] pitbull@yna.co.kr

(서울=연합뉴스) 고은지 기자 = 신규 원자력 발전소 건설 중단 논의가 조만간 본격화될 전망이다.

문재인 대통령이 이르면 다음 달 신고리 원전 5·6호기 건설 중단을 지시할 것이라는 예측도 나온다.

24일 국정기획자문위원회(국정기획위) 등에 따르면 산업통상자원부 업무보고에서는 새 정부의 원전 관련 정책 방향에 관한 이야기가 오간 것으로 알려졌다.

일단 원전 현황에 대한 개괄적인 보고와 질의로 회의를 마쳤지만, 자문위원들이 추가 자료를 요청함에 따라 곧 구체적인 이행계획 논의가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앞서 문 대통령은 신규 원전 건설 전면중단과 건설 계획 백지화, 신고리 5·6호기 공사 중단, 월성 1호기 폐쇄, 탈핵에너지 전환 로드맵 수립 등을 공약했다.

탈(脫) 원전 공약을 담은 '안전하고 깨끗한 대한민국 에너지 정책'은 문 대통령의 공약 사이트인 '문재인 1번가'에서 가장 많은 '좋아요'를 받았다.

현재 건설 중인 원전은 신고리 3·4호기, 신한울 1·2호기, 신고리 5·6호기가 있다.

(서울=연합뉴스) 한상균 기자 = 24일 오전 통의동 국정기획자문위에서 산업부 업무보고가 열리고 있다. 2017.5.24 xyz@yna.co.kr

이 중 신고리 3·4호기와 신한울 1·2호기는 공정률이 90%를 넘었다.

하지만 신고리 5·6호기 공정률은 지난달 기준 28%이어서 상대적으로 초기 단계다. 준공연도는 각 2021년과 2022년으로 예정돼 있다.

신한울 3·4호기와 천지 1·2호기는 아직 건설 준비 단계에 있다.

일각에서는 상업운전을 시작한 지 40년 된 고리 1호기가 영구정지되는 다음 달 문 대통령이 신고리 5·6호기 건설 중단을 지시할 것이라는 예상도 나온다.

원전을 운영하는 한국수력원자력은 고리 1호기의 영구정지 다음 날이자 월요일인 6월 19일 공식 폐로 행사를 열 예정이다.

반핵 단체인 탈핵부산시민연대는 지난 19일 "고리 1호기 영구정지를 계기로 올해를 탈핵에너지 전환의 원년으로 선포해야 한다"는 입장을 내놓았다.

eun@yna.co.kr

☞ 일본서 밤에 행방 묘연한 외국인관광객 대체 어디로?
☞ 배우 김우빈, 비인두암 투병…"약물·방사선치료 시작"
☞ 모델 한혜진-야구선수 차우찬 열애…연상연하 커플 탄생
☞ '1년 음료 제공' 행사해놓고 1잔 준 스타벅스에 '철퇴'
☞ '넌 군대갔다 왔냐' 청문회 질의 의원에 실시간 문자폭탄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