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특사 파견으로 오랜 외교공백 일거에 치유"

2017. 5. 24. 16:49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24일 새 정부의 미국·일본·중국 특사 파견에 대해 "오랫동안 정국이 혼란 상태에 빠지면서 외교가 공백상태였는데, 오랜 공백을 일거에 다 메우고 치유하는 역할을 한 것 같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미국·중국·일본 특사단을 접견한 자리에서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계획) 문제도 그렇고 한일 위안부 합의에 대해서도 그렇고 우리가 할 말을 좀 제대로 했다고 생각이 든다"며 이같이 밝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美·中·日 특사단 접견.."사드·위안부합의 등 할 말 했다"

(서울=연합뉴스) 이상헌 강병철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은 24일 새 정부의 미국·일본·중국 특사 파견에 대해 "오랫동안 정국이 혼란 상태에 빠지면서 외교가 공백상태였는데, 오랜 공백을 일거에 다 메우고 치유하는 역할을 한 것 같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미국·중국·일본 특사단을 접견한 자리에서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계획) 문제도 그렇고 한일 위안부 합의에 대해서도 그렇고 우리가 할 말을 좀 제대로 했다고 생각이 든다"며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다들 아주 큰 일들을 하셨다"며 "아주 급하게 결정되고 급하게 구성되고 출발했는데 아주 성과가 많았던 것 같다"고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나라별로 맞춤형 특사단이 구성되어 그에 대한 평도 좋고 성과에 대한 평가도 아주 좋은 것 같다"며 "뿐만 아니라 트럼프 미국 대통령,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아베 일본 총리와 직접 만나서 여러 가지 현안에 대해서 허심탄회하게 의견 교환을 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앞으로 또 그 나라들과 정상회담도 해야 하는데 정상회담에 대한 준비로서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이날 면담에는 미국 특사단의 홍석현 한반도포럼 이사장·더불어민주당 황희 의원, 중국 특사단의 이해찬 전 국무총리·민주당 심재권 김태년 의원, 일본 특사단의 문희상 전 국회부의장·민주당 원혜영 윤호중 의원이 참석했다.

청와대에서는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과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박수현 대변인, 청와대 외교·안보 태스크포스(TF)에 속해 있는 조병제 전 말레이시아 대사가 배석했다.

honeybee@yna.co.kr

☞ 일본서 밤에 행방 묘연한 외국인관광객 대체 어디로?
☞ 배우 김우빈, 비인두암 투병…"약물·방사선치료 시작"
☞ 모델 한혜진-야구선수 차우찬 열애…연상연하 커플 탄생
☞ '1년 음료 제공' 행사해놓고 1잔 준 스타벅스에 '철퇴'
☞ '넌 군대갔다 왔냐' 청문회 질의 의원에 실시간 문자폭탄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