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 시대 사법부가 할 일은..대법, 심포지엄

입력 2017. 5. 24. 16:48 수정 2017. 5. 24. 17:4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대법원 산하 사법정책연구원(원장 호문혁 서울대 명예교수)은 24일 서울 서초동 법원종합청사 1층 대강당에서 '4차 산업혁명과 사법의 과제'를 주제로 심포지엄을 열었다.

권문식 현대자동차 부회장과 김상헌 전 네이버 대표이사, 이언 가천의대 길병원 부원장이 강연자로 나서 주제발표를 했다.

이 부원장도 인공지능 진료 로봇 '왓슨'(Watson)의 도입 성과를 발표한 후 인공지능을 통한 의료행위의 발전 방향과 윤리적·법적 문제를 지적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자율주행차·인공지능 등 관련 산업 법·윤리 문제 논의

(서울=연합뉴스) 임순현 기자 = 대법원 산하 사법정책연구원(원장 호문혁 서울대 명예교수)은 24일 서울 서초동 법원종합청사 1층 대강당에서 '4차 산업혁명과 사법의 과제'를 주제로 심포지엄을 열었다.

권문식 현대자동차 부회장과 김상헌 전 네이버 대표이사, 이언 가천의대 길병원 부원장이 강연자로 나서 주제발표를 했다.

세션별로 나눠 자율주행차, 핀테크, 의료·바이오 등에 관해 논의가 이뤄졌다.

'자율주행차'를 발표한 권 부회장은 커넥티드 카(connected car)와 지능형 고(高)안전차, 자율주행기술, 수소 전기차 등의 개념을 설명한 후 '인간중심의 기술변화'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김 전 대표는 인공지능을 실제로 활용한 사례를 통해 인공지능 도입의 필요성과 인공지능 도입을 위해 정부와 국회, 사법부가 선제로 해결해야 할 과제를 제시했다.

이 부원장도 인공지능 진료 로봇 '왓슨'(Watson)의 도입 성과를 발표한 후 인공지능을 통한 의료행위의 발전 방향과 윤리적·법적 문제를 지적했다.

대법원 관계자는 "이미 현실로 다가온 4차 산업혁명에 사법부가 진취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행사를 마련했다"며 "500명이 넘는 참석자들이 방청하는 등 4차 산업혁명의 사법적 과제에 대한 관심을 확인할 수 있는 자리였다"고 말했다.

hyun@yna.co.kr

☞ 일본서 밤에 행방 묘연한 외국인관광객 대체 어디로?
☞ 배우 김우빈, 비인두암 투병…"약물·방사선치료 시작"
☞ 모델 한혜진-야구선수 차우찬 열애…연상연하 커플 탄생
☞ 이낙연 "처참하다" 위장전입 시인…"아들은 죄인으로 살아야"
☞ '넌 군대갔다 왔냐' 청문회 질의 의원에 실시간 문자폭탄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