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연일 '사회주의 수호' 다짐..美·中 압박 의식?

입력 2017. 5. 24. 16:47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최근 중국이 미국과 협력해 대북 압박을 강화하는 가운데 북한 매체가 사회주의를 김씨 일가와 동일시하며 연일 '사회주의 수호'를 강조하고 있어 눈길이 쏠린다.

북한 노동신문은 24일 '사랑하노라 우리의 사회주의'라는 제목의 정론에서 "사회주의는 수령님(김일성) 손길 아래 인민이 안긴 첫 요람, 첫 집이었다"라며 "사회주의를 세워주신 수령님 품에서 인민은 비로소 행복이란 말을 알았다"고 주장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노동신문 "영원히 사회주의와 운명을 함께하리라"

(서울=연합뉴스) 지성림 기자 = 최근 중국이 미국과 협력해 대북 압박을 강화하는 가운데 북한 매체가 사회주의를 김씨 일가와 동일시하며 연일 '사회주의 수호'를 강조하고 있어 눈길이 쏠린다.

북한 노동신문은 24일 '사랑하노라 우리의 사회주의'라는 제목의 정론에서 "사회주의는 수령님(김일성) 손길 아래 인민이 안긴 첫 요람, 첫 집이었다"라며 "사회주의를 세워주신 수령님 품에서 인민은 비로소 행복이란 말을 알았다"고 주장했다.

신문은 김정일에 대해서는 "사회주의 우리 집의 더 큰 행복을 위해 생의 마지막 순간까지 혹한 속의 야전 열차에 계셨다"며 사회주의를 위한 '헌신'을 부각했다.

신문은 또 "사회주의와 끝까지 운명을 같이하리라, 이는 본질에 있어서 '원수님(김정은)과 끝까지 운명을 같이하리라'이다"라며 사회주의와 김정은을 동일시했다.

그러면서 "사회주의가 없으면 우리도 없다"며 "세상에서 가장 소중한 우리의 사회주의를 몸과 맘 다 바쳐 빛낼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신문은 "오늘의 정세는 준엄하다. 우리를 도와주겠다는 나라도 없고, 우리가 잘살기를 바라는 나라도 없다"며 "우리가 살아갈 길, 승리하는 길은 오직 자력자강의 한길에 있다"고 주장했다.

이는 '혈맹'이었던 중국마저 미국과 협력해 대북 압박에 적극적으로 나서는 대외 정세를 의식한 것으로 풀이된다.

노동신문은 23일에도 '주체혁명의 새 시대의 요구에 맞게 혁명전통 교양을 더욱 강화하자'라는 제목의 사설에서 "수령님의 혁명역사, 장군님(김정일)의 혁명역사는 곧 사회주의 조선의 역사이고 우리가 가야 할 진로"라며 사회주의를 치켜세웠다.

신문은 이날 '사상을 양보하면 사회주의를 지킬 수 없다'라는 제목의 논설에서는 "사회주의 나라들이 사상을 홀대하면서 경제성장으로 사회주의 승리를 이룩하겠다는 것은 어리석은 짓"이라며 시장경제를 선택한 중국을 우회적으로 비난했다.

이어 "사상의 위력으로 세상이 부러워하는 사회주의 강국을 건설하려는 것은 우리의 확고한 의지이며 신념"이라며 '사회주의 수호'를 다짐했다.

일각에서는 북한의 이 같은 '사회주의 예찬론'이 미국의 최근 '체제보장' 약속과 연관이 있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사회주의를 절대로 포기하지 않겠다는 메시지를 통해 체제 수호 의지를 보여줌으로써 미국의 대북정책에 영향을 주려는 의도라는 분석이다.

앞서 렉스 틸러슨 미국 국무부 장관은 18일(현지시간) 홍석현 대미 특사와 면담한 자리에서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의 대북 기조와 관련해 "북한에 대해 정권교체도 안 하고, 침략도 안 하고, 체제를 보장한다는 것"이라고 밝혔다.

yoonik@yna.co.kr

☞ 일본서 밤에 행방 묘연한 외국인관광객 대체 어디로?
☞ 배우 김우빈, 비인두암 투병…"약물·방사선치료 시작"
☞ 모델 한혜진-야구선수 차우찬 열애…연상연하 커플 탄생
☞ '1년 음료 제공' 행사해놓고 1잔 준 스타벅스에 '철퇴'
☞ '넌 군대갔다 왔냐' 청문회 질의 의원에 실시간 문자폭탄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