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 "지하철 9호선 당분간 요금 인상 없다"(종합)

입력 2013. 1. 7. 18:23 수정 2013. 1. 7. 18:23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민주당 혁신·변화 필요..신당 생각 없어"

"민주당 혁신ㆍ변화 필요…신당 생각 없어"

(서울=연합뉴스) 이정현 기자 = 박원순 서울시장이 7일 지난해 요금 인상 문제를 놓고 민간사업자와 갈등을 겪었던 지하철 9호선에 대해 "당분간 요금 인상은 없다"고 밝혔다.

박 시장은 이날 MBC라디오 '손석희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이같이 밝힌 뒤 "서울의 여러 버스와 지하철은 작년에 (요금을) 인상했다"며 "시민 삶이 너무 힘든 상황에서 적어도 당분간은 (9호선 요금을) 인상할 수 없으며, 허리띠를 졸라매고 막겠다"고 말했다.

수익성 문제 등으로 개장이 지연되고 있는 세빛둥둥섬에 대해서는 올해 상반기 초에 문을 열겠다고 밝혔다.

박 시장은 "부실공사와 계약상 법률적인 문제도 있어 시행사와 협의 중이지만 서울이 국제 미팅 도시로도 유명해져 컨벤션 회의장이나 문화ㆍ스포츠 공간으로 시민에게 공개하면 사업성이 있을 수 있겠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국회에서 택시법이 통과되면 서울시 재정에 부담이 되지 않겠느냐'는 질문에는 "무리가 많지만 법이 통과되면 후속조치를 취하겠다"고 답했다.

박 시장은 "시에서는 '운송수입금전액관리제'를 시행해 택시당, 회사당 전체 수입을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다"며 "택시 회사도 물론 일정 이익을 가져가야 하지만 얼마가 적정한 이윤인지 계산이 가능해졌고 기사들의 월급이 너무 낮은데 그들에게 돌아가게 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지난 대선 결과와 관련해서는 "선거를 통해 민주통합당이 사실 패배했기 때문에 혁신과 변화가 급선무"라며 "안철수 후보같은 분에게 거의 30% 정도의 지지가 있었던 것은 기성 정당에 대한 큰 불신과 변화를 요구하는 목소리였다"고 평가했다.

이어 안 전 후보의 행보에 대해 "고민의 결과를 갖고 오실 것"이라고 말했으며, 신당과 관련해서는 "그런 생각을 해본 적 없다"고 답했다.

lisa@yna.co.kr

"이스라엘, 시리아 국경에 30여년만에 정예부대 배치"

카라 "홍백가합전에 도쿄돔까지…목표 다 이뤄"

87년만에 복원된 백두대간 이화령에 고라니 출현

-PGA- 하와이 개막전, 악천후 탓에 간신히 티오프

불교문화재 전문가 범하 스님 입적(종합)

< 연합뉴스 모바일앱 다운받기 >

< 포토 매거진 >

<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