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수만 잘해도 동안 피부 '천연재료' 세안법

신정윤 입력 2014. 10. 23. 17:51 수정 2014. 10. 23. 17:51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가을철 푸석해진 피부로 고민하고 있지만, 피부관리를 위해 시간을 투자할 수 없는 사람들이 많다. 매일 누구나 '세안'을 하지만 세안의 중요성을 인지하지 못할 때가 많다.세안만 잘해도 동안 피부가 될 수 있는 '천연재료 세안법'을 소개한다. 집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들이기 때문에 마음만 먹으면 오늘부터 실천할 수 있다.

◆ 쌀뜨물 세안법

- 미백 효과, 보습 효과, 트러블 예방, 피부 탄력, 잡티 예방

예로부터 여인들이 피부미용을 위해 즐겨 사용한 쌀뜨물에는 피부 보습과 미백에 관여하는 식물성 세라미드 성분이 풍부하다. 또한, 비타민 B1, B2, E 등 수용성 영양소는 기미나 주근깨 등 잡티 예방에 도움을 주고 매끄럽고 윤기 있는 피부 결로 가꾸는 데 도움을 준다.쌀뜨물에 들어있는 미세한 입자가 피부 표면의 각질을 제거해 트러블을 방지하고 모공 속의 노폐물을 없애며, 쌀뜨물 속 전분은 건조한 피부에 수분 공급을 해준다. 쌀뜨물에 함유된 오리제닌 펩티드 성분이 콜라겐 합성을 도와 피부 탄력에도 도움을 준다.

일주일에 2~3번 가량 쌀뜨물을 세안을 하거나 화장용 솜에 적혀 얼굴에 5분 정도 붙여 두면 미백 효과를 볼 수 있다.

1. 쌀을 씻은 첫 번째 물은 버리고 두 번째 씻은 물을 준비한다.2. 메이크업을 지우고 약간 미지근한 물로 모공을 적당히 연다.3. 손바닥으로 쌀뜨물을 떠서 얼굴 전체에 감싸듯 마사지한다.4. 턱에서 볼로, 볼에서 이마로 가볍게 떠밀어 올리듯 쓰다듬는다.5. 미지근한 물로 2~3회 그리고 차가운 물로 얼굴을 헹구고 물기를 닦아준다.

주의해야 할 사항은 먼지나 농약이 남아있을 수 있으므로 첫 번째 물은 버리고 두 번째나 세 번째 물을 사용해야 하며, 쌀뜨물의 입자가 피부에 남아 있게 되면 접촉성 피부염 등 피부 트러블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맑은 물로 충분히 씻어내야 한다. 또한, 알레르기가 있는지 확인 후 활용하도록 한다.

◆ 녹차 세안법

- 미백 효과, 보습 효과, 피부트러블(여드름) 진정, 모공 수축, 잡티 예방

녹차의 타닌 성분은 노폐물과 피지 제거에 도움을 주고 피부탄력을 높여 준다. 녹차 속 토코페롤은 주름을 방지하고, 피부에 윤기를 부여하는 데 도움을 준다. 녹차에 들어있는 항산화 물질은 피부 노화의 원인을 제거해줌과 동시에 자외선에 의한 피부 손상도 효과적으로 진정시켜 준다. 녹차 속 비타민 A, B2, C는 기미와 주근깨 형성을 억제하는 데 도움을 주고 여드름을 가라앉히는 효과가 있다.서울대병원 연구팀이 녹차 추출물인 폴리페놀 성분을 35명의 여드름 환자의 얼굴 반쪽에 바른 결과, 8주 만에 비염증성 여드름은 53개에서 10개로 79% 감소했고, 염증성 여드름은 10개에서 1개로 90%나 줄어드는 등의 효과가 나타났다고 발표한 바 있다.

1. 녹차 티백 또는 가루를 미지근한 물에 우려낸다2. 메이크업을 지우고 미지근한 물로 모공을 연다.3. 손바닥으로 녹차물을 떠서 밀어 올리듯 마시지 한 뒤 찬물로 헹군다.

주의해야 할 사항은 농약이나 화학처리 되지 않은 녹차로 세안하는 것이 중요하며, 예민성 피부라면 세안 전에 테스트가 필요하다.

천연재료를 이용한 세안을 할 때는 알레르기 반응이 없는 지 먼저 테스트 후 시행해야 하며, 트러블이 있을 경우 중단하고 피부과 전문의의 진료를 받아야 한다.

신정윤 건강의학전문기자 kitty@mcircle.biz

건강을 위한 첫걸음 - 하이닥ⓒ ㈜엠서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하이닥.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