묘하게 재미있는 '아이돌 그룹'의 이런 저런 얘기

2014. 10. 1. 11:41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댄스뮤직과 퍼포먼스의 탄생부터 음악적 진화를 거쳐 포지션의 변화를 엿볼 수 있는 남자 아이돌 그룹 32팀의 '거꾸로' 아카이브.

위너, 2014Members강승윤, 이승훈, 송민호, 남태현, 김진우

Hit Songs'공허해' 각 멤버들이 이미 스타로 등극한 후 데뷔한 이례적인 그룹. <슈퍼스타K> 출신 강승윤과 &ltK팝스타> 출신 이승훈이 함께 속해 있는 그룹으로 서바이벌 프로그램 &ltWIN>을 통해 우승한 A팀이 위너라는 이름으로 대중 앞에 섰다. 세련된 도시 남자로 분해 '공허해'로 데뷔하자마자 연속 1위를 차지하며 돌풍을 일으킨 것은 물론 벌써부터 아시아 주요 도시를 오가며 활동 중. 공식 팬클럽 이름은 '이너써클'이다.

엑소, 2012Members백현, 루한, 디오, 타오, 첸, 세훈, 수호, 크리스(현재 탈퇴), 시우민, 카이, 레이, 찬열

Hit Songs'늑대와 미녀', '으르렁', '중독' 태양계 외행성을 뜻하는 엑소플래닛(exoplanet)에서 모티프를 얻은 엑소는 '미지의 세계에서 온 새로운 스타'라는 의미로 2012년 4월 8일(12명, 중국인 4명, 8명의 한국인 멤버를 뜻함)에 데뷔했다. 활동 지역을 기준으로 한국의 EXO-K와 중국의 EXO-M으로 나뉜 쌍둥이 그룹. 초기엔 충성도 높은 코어 팬덤을 형성했고, 2013년 완전체로 모인 이후 폭발적인 반응을 얻고 있다. 그사이 EXO-M의 크리스가 탈퇴해 멤버는 11명으로 줄었지만 공식 팬클럽 '엑소엘' 모집을 시작한 지 22시간 만에 회원 수 28만 명을 기록했고, 지난 8월 기준 동방신기의 '팬덤 기네스북'을 뛰어넘었다.

갓세븐MembersJB, 마크, Jr., 잭슨, 영재, 뱀뱀, 유겸

Hit Songs'걸스 걸스 걸스', 'A' 2PM, 2AM에 이어 6년 만에 선보이는 JYP의 보이 그룹. 7인의 다국적 멤버로 구성된 JYP 최초의 힙합 그룹이기도 하다. '마샬 아츠 트릭킹'이라는 무술 장르로 카리스마를 강조한 그룹으로 지난 1월 박진영이 자작곡한 'Girls Girls Girls'로 데뷔했고 후속곡 '난 니가 좋아'로 좋은 스타트를 끊었으며 6월엔 남친돌로 분한 'A'로 활동했다. 아직 평가하긴 이른 기대주.

B1A4, 2011Members산들, 바로, 진영, 신우, 공찬

Hit Songs'어느 멋진 날', '이게 무슨 일이야' B형 1명, A형 4명의 지방 출신 멤버들로 구성됐으며 2011년 특이하게 웹툰 <다섯 개의 수다>를 통해 5명의 멤버를 선공개했다. 작곡이 가능한 진영과 가요제 출신 산들과 신우, 래퍼 바로와 막내 공찬 중 팀 내 유일한 B형이자 <응답하라 1994> <꽃보다 청춘>에 출연한 바로가 그룹 외 활동으로 두각을 보이며 인기몰이 중. 팀 멤버들이 점차 예능, 라디오 프로그램에 적응해 가고 있으나 그룹으로선 아직 갈 길이 멀다.

인피니트, 2010Members김성규, 장동우, 남우현, 호야, 이성열, 엘, 이성종

Hit Songs'내 꺼 하자', '추격자', '소나기' 엠넷의 리얼리티 프로그램 <인피니트! 당신은 나의 오빠>로 방송활동 먼저, 같은 해 6월 앨범을 발표하며 가수로 데뷔한 7인조 그룹. 파워풀한 마케팅 전략이나 연기와 예능을 병행하는 기존 아이돌의 행보를 배제하고 80~90년대 리듬을 가미한 음악, 개성 있는 보컬, 세련되고 절도 있는 퍼포먼스로 묵묵하게 밴드 캐릭터를 구축했으며 '내 꺼 하자'로 음악 프로그램 첫 1위를 차지했다. 20만 명 이상의 팬을 보유한 탄탄한 그룹으로 성장하고 있다.

씨앤블루, 2010Members정용화, 이종현, 강민혁, 이정신

Hit Songs'외톨이야', '사랑 빛' 'Love' 초기 멤버는 정용화, 이종현, 권광진, 강민혁 네 사람으로 2009년 8월 일본에서 먼저 미니 앨범 &ltNow or Never>를 선보였다. 그 후 권광진이 탈퇴, 이정신이 영입됐고 드라마 <미남이시네요>에 출연한 정용화가 소속된 그룹으로 화제가 되기도 했다. 국내엔 2010년 1월에 데뷔해 타이틀곡 '외톨이야'로 단숨에 아이돌 밴드로서 자리를 굳히며 데뷔 15일 만에 1위에 등극, '사랑 빛' 'Love' 등도 연이어 히트했다. 드라마 <넌 내게 반했어> <신사의 품격> <넝쿨째 굴러온 당신> <내 딸 서영이> 등에서 네 멤버 모두 연기돌을 겸직하고 있으며 정용화, 이종현의 &ltCan't Stop> 앨범 전곡 자작곡, 라이브 무대 등으로 음악적 욕심도 꾸준히 이어가고 있다.

ZE:A(제국의 아이들), 2010Members 박형식, 문준영, 시완, 김동준, Kevin, 황광희, 김태헌, 정희철, 하민우

Hit Songs'바람의 유령', '숨소리', '후유증' 엠넷 리얼리티 프로그램 <오피스 리얼리티-제국의 아이들>에서 스타제국의 연습생으로 먼저 얼굴을 알린 9인조 남성 아이돌 그룹. 2009년 10월부터 전국을 돌며 50곳에서 게릴라 콘서트를 감행한 후 이듬해 1월에 첫 싱글 &ltNativity>를 발표하며 활동을 시작했다. 성형돌 황광희의 등장, 1000만 관객 영화 <변호인>에 출연한 임시완, <진짜 사나이>를 통해 얻은 인지도를 <상속자들> <가족끼리 왜 이래>에서 연기로 이어가는 박형식, 종합격투기 선수로 데뷔한 김태헌 등 멤버 수만큼 활동 영역도 다채롭다. 단 개개인의 이력 외 그룹 자체의 인지도를 평가하기엔 아직 이르다.

엠블랙, 2009Members승호, 지오, 이준, 천둥, 미르

Hit Songs'전쟁이야', '모나리자', '남자답게' '절대적인 자질을 갖춘 노래 부르는 소년들' 이라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는 5인조 그룹으로 가수 비가 프로듀싱했다. 데뷔 곡인 'Oh Yeah'가 비교적 좋은 반응을 얻었지만 음악보단 <떴다 그녀> <깨알 플레이어> 등의 프로그램을 통해 예능감 뛰어난 아이돌로 알려졌으며 '비글돌'이라는 닉네임도 있다. 미르는 <진짜 사나이>에 출연해 이름을 알렸고 지오는 더 뮤지컬 어워드에서 남우 신인상을 수상했으며, <아이리스2> <갑동이>에서 연기로 두각을 보인 이준은 영화계의 러브콜을 받고 있다. 멤버 전원의 혈액형이 A형으로, 공식 팬클럽 명이 '에이플러스'다.

비스트, 2009Members윤두준, 양요섭, 장현승, 이기광, 용준형, 손동

Hit Songs'비가 오는 날엔', '아름다운 밤이야', '픽션' 음원과 음반에서 동시에 좋은 성적을 거두고 있는 몇 안 되는 보이 그룹. 우여곡절 많았던 연습생 시기를 거친 탓에 유독 돈독한 유대관계를 유지하고 있는 성장형 아이돌로 모든 수익을 멤버 수대로 분배한다. 정규 1집 &ltFiction And Fact>가 트리플 크라운을 기록했으며 6명의 멤버 중 5명이 보컬이라 다양한 장르를 소화하며 용준형이 자작곡이 빛을 발하고 있다. 솔로, 연기, 유닛 활동 등 각자의 활동도 악착같이 하면서 데뷔 5년 차 징크스를 넘었다.

샤이니, 2008 Members온유, 종현, Key, 민호, 태민

Hit Songs'누난 너무 예뻐', '셜록', '드림걸' 푸시캣돌스의 멤버 리노 나카소네의 세련된 안무, 패션 디자이너 하상백의 스타일링으로 등장한 샤이니는 '누난 너무 예뻐'로 데뷔 초부터 누나 열풍을 일으키며 각종 뮤직 어워드의 신인상을 휩쓸었다. 2009년 발표한 'Ring Ding Dong'의 뮤직비디오가 유튜브 화제의 동영상 1위를 기록하면서 동남아시아 지역에선 이를 표절한 그룹 링딩동까지 등장해 화제가 되기도 했다. SM엔터테인먼트의 아이돌 그룹이 그렇듯 모두 언급하기 힘든 기록들을 보유하고 있지만, 무엇보다 팬과 평론가들에게 동시에 인정받는 음악성과 퍼포먼스가 이들의 가장 큰 장점이다.

2AM, 2008 Members 조권, 임슬옹, 정진운, 이창민

Hit Songs '이 노래', '죽어도 못 보내' 2PM과 같은 과정을 거쳐 뽑힌 3명과 추가 발탁된 한 명의 멤버로 구성된 실력파 보컬 그룹. 특유의 예능감으로 데뷔 초 예능 프로그램 석권, '깝권'으로 활약한 조권은 멤버 중 유일하게 솔로로 활동했다. 지산 록 페스티벌에서 로커로 변신하기도 한 정진운은 얼마 전 드라마 <연애말고 결혼>에 출연했고 임슬옹도 드라마 <호텔킹>에, 조권은 뮤지컬 <프리실라>에서 연기돌로 두각을 보였다.

2PM, 2008MembersJun. K, 닉쿤, 택연, 우영, 준호, 찬성

Hit Songs'10점 만점에 10점', 'Again&Again', '니가 밉다', 'Heartbeat' M.net의 신인 육성 프로그램 <열혈남아>에서 살아남은 멤버들로 구성된 7인조 그룹이자 박진영의 자존심. 데뷔 후 'Again&Again', '니가 밉다'로 인지도를 쌓아가던 중 한국 비하 인터넷 글로 무리를 일으킨 박재범이 탈퇴하고 6명 체제로 활동을 이어가고 있으며 솔로 앨범, 정규 앨범을 넘나들며 따로 또 같이 활동 중. 특히 K팝 아이돌 그룹 중 멤버별 솔로 앨범이 모두 오리콘 데일리 차트 1위를 기록한 최초의 그룹이 됐다. 최근 정규 4집 타이틀 곡 '미친 거 아니야'로 컴백해 활동 중이다.

Copyright © 엘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