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세경'의 섹시함

입력 2014. 9. 16. 08:45 수정 2014. 9. 18. 11:05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스물다섯, 어느덧 여인에 가까운 나이. 한없이 투명에 가까운 외연 위로 매혹적인 예감이 움튼다. 단단하게 뿌리내린 내면으로부터 만개하는 아름다움, 신세경이 피어오른다.

블랙 실크 브라톱은 Alexander Wang. 진주와 스와로브스키 장식이 레이어드된 목걸이는 모두 Suel. 지퍼 장식이 있는 블랙 롱 스커트는 Pierre Balmain. 술 장식의 블랙 스웨이드 슈즈는 Charlotte Olympia by La Collection.

블랙 튜브 톱 점프수트는 Dior. 진주 장식의 브레이슬렛은 Vintage Hollywood. 링은 Suel. 블랙 스웨이드 슈즈는 Charlotte Olympia by La Collection.

아이보리 터틀넥은 Pierre Balmain. 플리츠 디테일의 시스루 블랙 롱스커트는 Damir Doma by Koon.

다이아 패턴의 홀터넥 드레스는 Arche. 실버 뱅글은 Vintage Hollywood. 링은 Suel.

시스루 블라우스는 Mag & Logan.화이트 팬츠는 Blumarine. 링은 Suel. 화이트 펄이 가미된 스틸레토 힐은 Jimmy Choo.

체인 장식이 포인트인 블랙 롱 드레스는 Pierre Balmain.

오늘 <엘르> 촬영은 어땠나요사실 사진 찍히는 게 어색해요. 그래도 이 또한 즐길 수 있으면 좋을 거 같아서 더욱 알아가려고 노력하는 중이죠.

3자 입장에선 집중력이 좋아 보이던데요정확하게 말하면 제작보고회나 쇼케이스를 비롯한 행사장에서 포토월에 서는 게 힘들어요. 화보 작업은 표현하고자 하는 주제가 있잖아요. 서브텍스트가 있고. 하지만 포토월에서 카메라 앞에 설 땐 그냥 웃어야 하는 거니까요. 저는 억지로 웃으면 되게 어색하거든요. 입꼬리에 경련이 일어날 거 같아요(웃음). 눈앞에서 번쩍거리는 플래시를 보면서 몰입하는 게 생각보다 어렵더라고요. 그래서 그런 곳에서 찍은 사진 중에 정말 웃기는 사진 많아요. 일종의 '흑역사'랄까(웃음).

정말 힘든가 봐요스트레스를 받으니까요.

어쩌면 굉장한 메소드 연기에 도전하는 셈일지도 모르겠어요그렇게 생각해 본 적은 없는데, 정말 그렇네요(웃음)! 그나저나 이거 정말 맛있는 빵집에서 사온 거니 한번 먹어보세요 어디서 사온 건데요?

서촌에 있는 빵집이에요아, 저 그 동네 좋아해요. 지하철이나 택시 타고 몇 번 가본 적 있는데 주변의 미술관도 마음에 들고, 좋더라고요.

아직도 지하철을 타나요전혀 불편하지 않아요. 생각보다 신경 쓰는 사람이 없거든요.

눈에 띄지 않는 노하우라도 있을까요진짜 별거 아니지만 있긴 있어요. 오른쪽에서 사람이 나타나면 오른손으로 머리를 긁는 척하며 가리고, 왼쪽에서 나타나면 왼손으로….

진짜 별거 아니네요그런데 정말 잘 몰라요. 지나가는 사람 얼굴 일일이 확인하면서 걷진 않잖아요. 요즘엔 지하철 타면 다들 스마트폰만 보고 있고.

운전면허는 없나요있어요. 차를 살 생각은 없나요딱히 운전에 대한 욕심이 없어서. 그런데 다들 있으면 편하다고 하니 고민 중이에요. 살짝 보류 중?

왠지 <타짜-신의 손>에 출연하기 전에 화투를 만져본 적이나 있을까 싶네요영화 준비하면서 처음 접했는데 왜 진작 몰랐을까 싶을 정도로 재미있었어요. 심지어 잘 치는 거 같아요(웃음). 그런데 알고 보니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고스톱을 할 줄 알더라고요. 제 '베프'들도 알던데요. 사실 촬영하면서 사람들이 이걸 이해할 수 있을까 생각했는데 많은 사람들이 기본적으로 화투에 대해서 적당히 알고 있으니 한편으론 다행이란 생각도 들었고요.

혹시 승부욕이 있는 편인가요고스톱 칠 땐 발동해요(웃음). 하지만 평소엔 없는 편이죠. 경쟁 자체가 싫어요.

하지만 경쟁을 피할 수 없는 순간도 있죠물론 노력하는 게 싫다는 의미는 아니에요. 다만 할 수 있는 범위에서 최선을 다해도 모든 게 뜻대로 이뤄질 수 없다는 건 알아야죠. 화투를 치면서도 깨달았는데 어차피 운은 돌더라고요. 이번 판에서 내가 아무리 많이 따도 다음 판에선 잃기도 하고, 그러다 다시 돌아오기도 하니까 지금 졌다고 해서 너무 슬퍼할 필요도 없고, 당장 이겼다고 해서 마냥 기뻐하기만 해선 안되겠죠.

<타짜>의 여성 캐릭터라 하니 매혹적인 팜므파탈을 생각하는 사람이 많겠지만 세경 씨가 연기한 허미나는 당돌하고 패기만만한 캐릭터에 가까워요사실 제가 지금까지 연기한 캐릭터들처럼 역시 기구한 아이에요(웃음). 그런데 제가 허미나를 좋아하는 건 그런 상황에 눌려 있거나 기죽지 않는다는 점이에요. 무엇보다 자신이 멋지게 해낸 일에 대해서 생색내는 경우가 없어요. 저는 그런 게 너무 좋거든요.

사실 그런 사람들은 손해 보는 일이 많잖아요. 일은 죽어라 했는데 알아주지 않으면 서럽고그래서 손해 보는 일도 분명 있어요. 하지만 그 또한 시간이 흘러서 사람들이 자연히 알아줄 때까지 기다리는 게 훨씬 현명한 일이라고 생각해요. 물론 그렇게 되지 못하는 경우도 많지만 언젠가 알아주리라 생각하는 거죠.

여배우에게 어울리는 단어는 아니겠지만, 우직함이 느껴지네요저 좀 우직해요(웃음). 생각보다 활달한 편이기도 하고요제가 좀 활달하죠(웃음). 오늘 화보가 잘 나와서 기분이 좋은 것도 같아요. 그런데 이렇게 활달하다가도 조용해지기도 해요. 3자 입장에서 봤을 땐 업과 다운의 갭이 크게 보일 수 있죠.

아무래도 왁자지껄하고 시끄러운 분위기를 좋아할 것 같진 않아요취미생활도 대부분 그런 방향과는 거리가 멀죠.

독서량이 상당한 편이라던데최근엔 많이 못 읽었지만 팬들이 좋은 책을 선물해 주셔서 많이 읽으려고 노력하고 있어요.

가장 최근에 읽은 책은 뭔가요김화영 선생님께서 쓰신 <여름의 묘약>이란 책인데 수필이에요. 남프랑스의 프로방스 지방에 관한 이야기가 나오는데 일반적인 기행문과는 형식이 조금 달라요. 알베르 카뮈를 너무 좋아하는데 카뮈의 집을 찾아가는 이야기도 있고, 문학가들 이야기가 많아서 흥미로웠어요.

지난 한 달 동안 몇 권 읽었나요두 권이요.

한 달에 두 권씩은 읽나요그러려고 노력하는 편이죠. 다만 작품에 들어가면 어려울 때가 많죠. 올해도 연초부터 촬영을 하다 보니 많이 못 읽었어요. 한 달에 두 권이면 꾸준히 읽는 편이죠 운동하듯 의무감으로 읽을 때도 있어요 (웃음).

굉장히 오래된 습관처럼 느껴지네요중고등학교 시절이 너무 행복했던 건 그 시기에 음악도 많이 듣고, 영화도 많이 보고, 책도 정말 많이 읽었기 때문이에요. 특히 고등학교 2, 3학년 때가 피크였는데 그땐 정말 꽉 채워서 시간을 보냈던 거 같아요.

그 시절이 연기에 도움이 된다는 건 그런 의미와도 무관하지 않겠네요 맞아요.지금의 제가 지닌 자양분의 8할은 되는 거 같아요.

그런데 특별히 책을 읽는 게 좋은 이유가 뭘까요저는 전시회에 가는 것도 좋아해요. 여행을 가면 중요한 일이 미술관을 찾는 일이거든요. 전시를 통해서 얻는 감상이 좋아서이기도 하지만 미술관이란 공간의 분위기에 사로잡히는 느낌이 더 좋은 거 같아요. 최근 촬영을 끝내고 동유럽에 다녀왔는데 빈의 벨베데레 궁전에 있는 미술관에서 우연히 명화 복원 작업을 보게 됐어요. 마치 공기가 멈춰 있는 느낌이었죠. 작은 방에서 두 사람이 헤드셋을 낀 채 작업하는 걸 보는데 그런 종류의 공기가 있다는 게 너무 놀라운 거예요. 독서라는 행위도 제게 그런 공기를 전달하는 거 같아요. 책 속의 활자들을 읽는 순간이 미술관이 주는 그런 공기와 비슷한 느낌이 있는 거죠.

좋아하는 영화로 <타락천사>를 자주 언급했어요.특별한 이유라도 있나요그건 전시와 책을 좋아하는 이유로 말했던 것과 비슷해요. 내가 그 영화를 봤을 때의 상황이나 시기가 중요하죠. <타락천사>를 본 게 스무 살 때였는데 그때 잠시 폭풍의 언덕을 오르듯 힘든 시기가 있었거든요. 그때 개인적으로 위로가 됐던 영화예요. 특별히 어떤 부분이, 어떤 요소가 좋아서라기보단. 음악이든 책이든 제가 좋아하는 것들이란 대부분 그런 식이에요.

사실 <타짜>가 2006년 영화인데 그즈음에 아마 <신데렐라>도 개봉했죠? 벌써 8년 전이네요그렇죠. 사실 인터뷰에서 당시 이야기를 해본 적은 별로 없는데 새삼 기분이 묘하네요.

1998년에 발표된 서태지 뮤직비디오에 출연해 주목받았잖아요.그때가 처음으로 카메라 앞에 섰던 때이기도 하고사실 어머니의 지인 분을 통해서 우연한 계기로 출연했던 건데 그땐 정말 너무 어렸으니까 진로를 결정할 시기도 아니었죠.

그래도 결국 배우의 길로 들어섰으니 우연은 아니었던 것 같아요데뷔작인 <어린 신부>(2004)를 찍을 당시엔 중학교 1학년이었죠. 사실 초등학교 5~6학년 때 이미 지금만큼 키가 컸기 때문에 당시만 해도 정말 큰 편에 속했어요. 그래서 고등학생을 연기할 수 있었죠. 그런데 스무 살 이전까진 기회가 별로 없었어요. 또래 배우들이 한창 활동하는 걸 보면 우울할 때도 있었죠. 그런데 지금 생각해 보니 그때 온전히 고등학생으로 보낼 수 있었던 게 제 인생 최고의 행운이 아니었나 싶어요. 그 시절이 정말 행복했거든요. 지금 제 중심을 잡아주는 감수성이나 생각하는 방식이 많이 확립된 시기죠.

그 시절이 배우로서 연기에도 도움이 됐나요구체적으로 어떤 타이밍에 어떤 감정을 어떻게 써먹을 수 있다고 설명할 순 없지만 그 시절이 지금의 저를 이루는 만큼 큰 도움이 된다고 생각해요.

과거 인터뷰에서 자신의 부족함이나 아쉬움을 자주 토로했더군요사실 대부분의 배우들이 본인의 연기에 100% 만족하긴 어려울 거예요. 정말 놀라운 연기를 하는 선배님들도 정작 본인은 만족 못하시더라고요. 그러니 저 같은 사람에게 아쉬움이나 후회가 없을 수 있겠어요.

혹시 과거를 자주 되새김질하는 편인가요아무래도 생각이 많으니까요. 곱씹는 편이죠.

생각이 많으면 때론 괴로워질 때도 생기잖아요아무래도 생각에 사로잡힐 때가 많아지니까요. 그래도 지금은 20대 초반에 비해서 많이 나아진 거 같아요. 좋은 생각에 사로잡히는 건 좋지만 좋지 않은 생각에 사로잡히면 어떻게든 털어내기 위해서 운동한다든가, 나름대로 노력하는 편이에요.

왠지 운동하는 걸 즐기는 편은 아닐 거 같았는데요의무감에 하는 거죠(웃음). 사실 기계 위에서 하는 운동보단 한강공원에서 걷는 게 좋고요.

<타짜-신의 손>이 추석에 개봉될 텐데 아무래도 이번 명절엔 가족과 보내긴 힘들겠네요그래도 부모님과 같이 살고 있기 때문에 자주 보는 편이라서요. 오히려 가끔 로케이션 때문에 집을 떠나게 되면 좋기도 해요(웃음).

독립하고 싶은 마음도 있나요계획 중이에요. 내년 중으로.

혹시 애인이 있어서에이, 그랬으면 좋겠네요(웃음).

스물다섯이면 연애하기 좋은 나이인데연애, 하고 싶죠. 그런데 어떻게 해요(웃음)?

아무래도 쉬운 일은 아니겠죠.지하철 타는 것과는 다를 거예요 사실 아직까지 이거 못해서 죽겠다고 생각 해본 건 없었어요. 하고 싶다고 생각한 건 해온 편이니까. 그래도 남자친구와 손잡고 걷는 건 힘들겠죠.

한 10년쯤 지나서 누군가 지금에 대해서 물어볼 때 지금이 어떻게 기억됐으면 좋겠어요지금 고등학교 시절이 행복했다고 말하듯이 그때도 10년 전이 행복했다고 말할 수 있었으면 좋겠어요.

그 10년 후가 더 행복하면 더 좋지 않을까요그랬으면 좋겠지만 사람은 그러기 힘든 존재인 거 같아요.

어째서요일단 현실에 만족하는 사람도 있겠죠. 하지만 대부분은 현실에 만족하지 못하고 뭔가를 열망하는 편이잖아요. <미드나잇 인 파리>처럼 과거에 대한 향수를 안고 살 수밖에 없죠.

물론 지금이 불행해서 하는 이야긴 아니겠죠그럼요. 10년 전이 더 행복했다고 이야기하는 건 지금이 10년 전보다 행복의 절대량이 적다는 말이라기보단 지금의 현실에서도 충분히 누리고 있는 행복에 그만큼 무디기 때문이에요. 그래서 과거의 행복은 잘 곱씹고 행복했다고 인지하는데 정작 지금 가진 것들이나 이룬 것들이 주는 행복엔 무딘 거죠. 10년 뒤엔 지금보다 훨씬 나은 행복을 느낄 수 있을지 모르겠지만 그땐 또 스물다섯 살의 내가 가질 수 있었던 것을 먼저 떠올릴 가능성이 더욱 클 거 같아요.

곱씹어보면 결국 긍정적인 노력을 하고 있다는 말 같네요그럼요. 저는 되게 긍정적으로 살려고 노력해요. 그런데 노력만 해요(웃음).

어쨌든 포토월에서의 메소드 연기는 익혀야죠그런데 언젠가 완벽하게 적응해버리면 왠지 슬플 거 같아요. 그래도 일단 살고 봐야겠죠(웃음)?

Copyright © 엘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