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 성형 및 눈 재수술 회복 기간 및 주의사항

차지훈 2017. 9. 29. 18:1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긴 연휴를 맞이하여 눈 성형 및 눈 재수술을 하려는 사람들이 성형외과로 몰리면서 회복기간과 주의사항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긴 연휴 덕분에 회복할 수 있는 기간이 길어졌기 때문으로, 눈 성형 및 눈 재수술을 앞두고 있다면 회복 기간 및 주의사항을 정확히 숙지하자.

부기가 2~4주에도 여전히 심하다면 수술받은 병원에 내원해 부기 감소 주사를 맞는 것도 회복에 도움을 준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긴 연휴를 맞이하여 눈 성형 및 눈 재수술을 하려는 사람들이 성형외과로 몰리면서 회복기간과 주의사항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긴 연휴 덕분에 회복할 수 있는 기간이 길어졌기 때문으로, 눈 성형 및 눈 재수술을 앞두고 있다면 회복 기간 및 주의사항을 정확히 숙지하자.

눈에 붕대를 감은 여성

수술 후 2~4일 동안, 가장 멍이나 부기가 심하고 불편한 시기

이 기간에는 얼음찜질을 열심히 해주는 것이 부기 감소에 가장 큰 도움을 준다. 얼음찜질은 5분 정도 차갑게 해주었다가 5~10분 정도 휴식하고 다시 5분 정도 수술 부위를 차갑게 해주는 요령을 반복한다. 부기가 2~4주에도 여전히 심하다면 수술받은 병원에 내원해 부기 감소 주사를 맞는 것도 회복에 도움을 준다.

얼음찜질은 4일 이후에는 하지 않아도 된다

온찜질의 경우 멍을 빼는 데 도움이 되지만 부기나 결막부종이 오히려 심해질 수 있으므로 수술 후 2주 이내에 온찜질을 하지 않도록 한다. 수술 후 2주 지나서 봤을 때 부기는 심하지 않으나 멍이 여전히 남아 있다면 30분 정도 약간 뜨거운 느낌이 나도록 온찜질을 해주면 멍 감소에 도움을 준다. 멍을 줄이는 연고나 크림 같은 제품이 있으므로 이런 제품을 함께 발라주는 것이 좋을 수 있다.

잠잘 때 주의가 필요하다

잠을 잘 때 수술 부위가 눌리지 않도록 조심하며 상체를 약 30도 정도 높인 상태로 수면하는 것이 부기 감소에 도움을 준다.

눈에 자극을 주지 않는다

눈 성형과 눈 재수술을 했다면 수술 부위에 불필요한 자극이 가지 않도록 하고 울거나 눈을 크게 뜨는 행동, 세게 감는 행동, 수술 부위를 세게 비비는 것은 피해야 한다.

수술 후 불편한 증상은 부작용이 아니다

수술 후 2~3일 정도는 결막 충혈, 부종, 눈곱이 많이 끼거나 시야가 뿌옇게 흐려 깨끗하지 않을 수 있다. 이런 증상은 수일 내 완전히 정상회복되므로 염려하지 않아도 된다. 다만 뒤트임이나 하안검성형 시 결막부종 증상이 나타난다면 수 주 동안 지속될 수 있다. 하지만 이 역시 후유증 없이 회복되므로 안심해도 된다.

음주, 흡연 등을 피한다

음주나 흡연, 수영, 사우나, 찜질방 등은 수술 후 한 달 이내에는 하지 않는 것이 회복에 도움을 준다.

렌즈 착용은 2~4주 정도 하지 않는 것이 좋다

수술 부위 상처 회복은 수술 후 2~6주 사이가 가장 티 나고 보기 싫을 때이다. 드물게 흉터 반응이 심하게 나타나 울퉁불퉁 살이 올라오는 경우도 있으나 3~4개월 이상 지나면 저절로 다시 가라앉고 주변 살 색깔과 비슷하게 되돌아가 흔적이 많이 사라진다. 대부분 6개월 ~ 1년 사이에 별다른 스트레스를 받지 않을 정도로 사라지므로 참고하기 바란다. 만약 흉터 반응이 심한 경우 수술 후 2~4주 사이에 방문하여 흉터 관리를 받는 것도 빠른 회복에 도움을 준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차지훈 원장 (성형외과 전문의)>

차지훈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건강이 궁금할 땐 - 하이닥(www.hidoc.co.kr)
저작권ⓒ ㈜엠서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하이닥 공식 SNS - 페이스북 / 카카오스토리

Copyright © 하이닥.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