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철 입맛 돋우는 '나물' 종류별 영양성분은?

박혜선 2017. 6. 19. 14:5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다양한 맛으로 입맛을 돋우는 나물은 종류에 따라 영양성분 함량에서도 상당한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밝혀졌다.

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 농식품자원부 기능성식품과 최용민 박사팀은 비름나물, 참취, 민들레, 미나리, 부추, 곰취, 홑잎나물 등 식생활에서 많이 섭취되는 나물 7종의 생것과 데친 것의 수분, 단백질, 지방, 미네랄, 식이섬유, 비타민 등 영양성분의 함량 차이를 분석한 결과 이같이 드러났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맛으로 입맛을 돋우는 나물은 종류에 따라 영양성분 함량에서도 상당한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밝혀졌다. 따라서 어느 한 종류의 나물을 섭취하기보다 여러 가지 나물을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건강에 더 효과적이다.

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 농식품자원부 기능성식품과 최용민 박사팀은 비름나물, 참취, 민들레, 미나리, 부추, 곰취, 홑잎나물 등 식생활에서 많이 섭취되는 나물 7종의 생것과 데친 것의 수분, 단백질, 지방, 미네랄, 식이섬유, 비타민 등 영양성분의 함량 차이를 분석한 결과 이같이 드러났다.

나물

7종 나물의 데치기 전(생것)과 후(데친 것)의 수분 함량은 100g당 각각 71.3∼92.7g과 76.9∼92.1g이었다. 나물의 종류에 따라 수분 함량도 20%p까지 차이를 보인 것이다.

단백질과 지방 함량은 곰취가 100g당 각각 33.4g, 4.5g으로 7종의 나물 중 최고치를 보였다.

뼈, 치아 건강을 좌우하고 한국인이 가장 적게 섭취하는 영양소로 알려진 칼슘 함량은 비름나물이 건조물 100g당 1534.4㎎으로 가장 높았다. 다음은 곰취, 민들레, 홑잎나물, 참취, 부추, 미나리(건조물 100g당 614㎎) 순이었다. 나물의 종류에 따라 같은 무게당 칼슘 함량이 두 배 이상 차이가 나는 셈이다.

연구팀은 논문에서 “칼슘은 인체의 구성과 성장에 필요한 주요영양소이며 골 손실을 최소화하고 골다공증 예방에 효과가 큰 것으로 알려져 있다”며 “19∼64세 한국인의 하루 칼슘 권장섭취량은 758.3㎎이므로 (이번 연구에 사용된) 7종의 나물 1회 분량(70g) 섭취로 하루 칼슘 섭취권장량의 4.2∼24.1%의 공급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빈혈 예방을 돕는 철 함량은 민들레가 건조물 100g당 55.2㎎으로 가장 높았다. 비름나물은 혈압을 높이는 나트륨 함량(건조물 100g당 743.2㎎), 혈압 조절을 돕는 칼륨 함량(7710.6㎎), 신경과 근육 기능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마그네슘 함량(1786.7㎎)이 가장 높은 나물이었다.

연구팀은 논문에서 “19∼64세 성인의 하루 칼륨 충분섭취량은 3500㎎으로 이번 연구에 사용된 나물 1회 섭취(70g)로 하루 칼륨 충분섭취량의 5.4∼13.4%의 공급이 가능하다”고 지적했다.

변비, 비만, 대장암 예방에 유익한 식이섬유 함량은 홑잎나물, 부추, 미나리, 비름나물, 곰취, 참취, 민들레 순서였다. 리보플래빈(비타민 B1) 함량은 곰취와 참취가 높았다. 비타민 C 함량은 홑잎나물이 최고, 민들레가 최저였다.

연구팀은 논문에서 “전반적으로 식이섬유, 비타민 C는 홑잎나물, 철은 민들레, 칼륨, 마그네슘은 비름나물의 기여도가 높았다”고 평가했다.

박혜선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건강이 궁금할 땐 - 하이닥(www.hidoc.co.kr)
저작권ⓒ ㈜엠서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하이닥 공식 SNS - 페이스북 / 카카오스토리

Copyright © 하이닥.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