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모 예방을 위해서 당신이 선택한 방법은?

강승미 헬스조선 기자 2016. 11. 27. 09:28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탈모는 한번 시작되면 증상이 점점 심해지기 때문에 조기에 예방·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다. 대한탈모치료학회의 ‘탈모정보’에 따르면 염분, 지방분, 당분을 되도록 적게 섭취하고, 우유·달걀 등 고단백질 식품을 많이 섭취하는 게 탈모 예방에 도움이 된다. 이러한 기능성 샴푸로 탈모 예방에 효과를 보려면 어떻게 샴푸하는지도 알아두는 게 좋다. 샴푸할 때 손톱이 아닌 손가락 지문으로 가볍게 마사지하는 것은 두피 혈액순환이 원활해져 탈모 예방에 도움이 된다.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HEALTH & POLL

탈모는 한번 시작되면 증상이 점점 심해지기 때문에 조기에 예방·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다. 탈모를 방지하기 위해서 <헬스조선> 독자들은 어떤 방법을 택하고 있을까.

[헬스조선]사진=셔터스톡

 

<헬스조선> 홈페이지를 통해 지난 11월 4일부터 15일까지 앙케트를 진행한 결과, 1위는 ‘탈모에 효과적인 음식을 섭취한다’로 전체의 33.4%를 차지했다. 구체적인 답변으로 ‘검은콩, 검은깨를 많이 먹는다’, ‘가공식품이나 화학첨가제가 많이 든 음식을 피한다’, ‘흑미밥을 지어 먹는다’ 등이 있었다. 대한탈모치료학회의 ‘탈모정보’에 따르면 염분, 지방분, 당분을 되도록 적게 섭취하고, 우유·달걀 등 고단백질 식품을 많이 섭취하는 게 탈모 예방에 도움이 된다. 또한 오이, 해초류같이 비타민와 무기질이 풍부한 음식을 골고루 먹는 것이 좋다.

2위는 ‘탈모 방지 샴푸를 사용한다’(28.6%)였다. 이러한 기능성 샴푸로 탈모 예방에 효과를 보려면 어떻게 샴푸하는지도 알아두는 게 좋다. 샴푸는 머리에 바로 묻히지 말고, 물에 비벼 거품을 내 최대한 희석시킨 뒤 두피에 골고루 바르는 게 좋다. 세정을 꼼꼼히 해서 잔여물을 제거한다. 또한 탈모가 걱정이라면 아침보다는 저녁에 감는 게 좋다. 땀, 피지, 먼지 등 두피에 오염물질이 쌓여 있기 때문에 청결히 씻어내지 않으면 오염 물질이 모낭에 침투해 탈모를 유발할 수 있다.

[헬스조선]<표> 탈모예방법 앙케트 결과

3위는 ‘두피를 마사지한다’(19%)였다. 샴푸할 때 손톱이 아닌 손가락 지문으로 가볍게 마사지하는 것은 두피 혈액순환이 원활해져 탈모 예방에 도움이 된다. 그러나 너무 세게 마사지하면 오히려 두피가 점점 두꺼워지고, 자칫 상처가 나면 두피 염증이 생길 수 있다. 3위에 이어 공동 4위는 각각 9.5%로 ‘파마, 염색 등을 삼간다’와 ‘기타’ 답변이었다. 기타 답변에는 ‘스트레스를 최소화한다’, ‘밤에 머리를 감는다’, ‘비타민C를 섭취한다’, ‘수시로 머리를 빗어준다’ 등이 있었다.

 

- Copyrights 헬스조선 & HEALTH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