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물] 각 나라마다 다른 결혼반지의 의미

월간 웨딩 2013. 5. 16. 15:0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월간 웨딩21 편집팀]

반지의 전통이 궁금하다

절대반지 부럽지 않은 반지가 있으니 그것은 바로 영원한 사랑을 상징하는 결혼반지다. 영원과 만유 그리고 결혼과 결합을 의미하는 반지는 어느손가락에 끼느냐에 따라 운명이 결정되기도한다. 결론을 말하자면 반지를 약지에 끼는 것도 이유가 있다는 것이다.

1.엄지는 순결한 성모 마리아의 상징

영국인들은 종교가 있을 경우 대부분 그들의 종교에 따라 결혼식이 행해지는 경우가 많다. 1600년대 영국의 신부는 결혼 축하 파티에서 종종 반지를 엄지손가락에 바꿔 끼는 일이 많았다. 그 이유는 바로 엄지손가락이 성모 마리아와 연관이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성모 마리아의 순결함과 깨끗함의 상징적인 의미라고 볼 수 있다.

2.커다란 반지를 끼는 유대인의 전통

유대인의 결혼 풍습 중에서 전 세계로 확산된 의식이 한 가지 있는데 그것은 바로 신랑,신부가 반지를 교환하는 것이다. 유대인이 반지를 교환한 것은 둥근 반지처럼 부부가 평생 함께 하자는 의미를 담고 있다. 유대인의 결혼반지는 아무런 흠이 없는 금속으로 만들어진 것만 교환할 수 있었다고 한다. 16세기 동안 유대인 의식의 부분으로써 결혼을 할 경우 커다란 반지가 신부의 오른손 검지손가락에 끼워졌다. 하지만 그 이후, 유대인 보호를 위해 제거되었다.

3.프랑스 여인의 결혼반지

11세기에서 15세기에 걸쳐 프랑스의 여인들은 오른손 세 번째 손가락과 네 번째 손가락에 밴드를 착용했다. 이유는 많은 사람들이 이 손가락들의 정맥이 심장과 연결되어 있다고 믿었기 때문. 사랑의 증표로 서로가 함께 나눠 끼는 반지를 중지에 끼는 것은 인간의 심장과 연결되는 혈관이 있다고 생각한 것이다. 이 손가락에 반지를 착용하고 있으면 기혼자이거나 곧 결혼하는 여성을 상징한다.

4.반지를 바꿔 끼는 그리스 풍습

그리스 관습에 따르면 신부는 결혼의식을 치르는 동안 약혼반지를 왼손의 네 번째 손가락에서 오른손의 네 번째 손가락으로 옮겨꼈다. 약혼 기간 동안에는 왼손에 끼고 있다가 결혼을 하는 순간에는 손가락에 바꿔 끼는 것. 또한 고대 그리스인들은 어떤 혼합물을 저을 때나 음식 맛을 볼 때도 네 번째 손가락을 이용했다.

5.사랑의 정맥이 흐르는 네 번째 손가락

일반적으로 결혼할 때 반지를 끼는 손가락이며 약속의 의미로 잘 알려진 네 번째 손가락.반지에 관한 전통은 고대 로마 시대부터 비롯됐다. 로마 시대에는 결혼과 약혼의 의미로 왼손 약지 손가락에 반지를 끼게 되어 있었는데 손가락에서 나온 특별한 정맥'베나아모리스(vena amoris)'가 심장에 직접 연결된 것으로 모든 사람들이 믿었기 때문이다. 이러한 관습 때문에 네 번째 손가락에 반지를 끼는 것이다.

사진제공 골든듀(02-3415-5734) 일러스트레이터 김경은

Copyright © 웨딩21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